![]() |
사진=스타뉴스DB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11월8일부터 12월 9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90,310,255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 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점을 감안,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2017년 12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워너원, 방탄소년단, 엑소, 갓세븐, 세븐틴, 슈퍼주니어, 인피니트, 비투비, 아스트로, 몬스타엑스, 뉴이스트W, JBJ, 빅뱅, 블락비, 샤이니, 스트레이 키즈, 빅스, 펜타곤, 빅톤, 2PM, NCT, 하이라이트, 비스트, 동방신기, BAP, 신화, D.I.P, B1A4, VAV, 위너 순으로로 분석됐다.
1위 워너원은 참여지수 3,553,616, 미디어지수 4,594,432, 소통지수 3,778,654, 커뮤니티지수 3,692,5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19,28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852,627와 비교하면 43.92% 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은 참여지수 5,827,976, 미디어지수 3,438,848, 소통지수 2,676,261, 커뮤니티지수 2,178,8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21,92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688,333와 비교하면 62.54% 상승했다.
3위 엑소는 참여지수 1,033,032, 미디어지수 2,597,120, 소통지수 2,659,415, 커뮤니티지수 1,765,44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55,010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424,555와 비교하면 48.4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12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지난 11월과 비교하면 브랜드소비가 2.12% 상승하고 브랜드소통은 25.41% 증가했다"며 "특히 워너원은 국내 미디어에서 브랜드평판이 높게 나오고 있었고 방탄소년단은 해외미디어에서 브랜드평판이 높게 분석됐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