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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며 연내 누적 판매 3000만대 달성 초읽기에 들어갔다.
1000만대 판매까지 25년, 2000만대까지는 7년
24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1986년 미국 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2월까지 누적 2930만3995대를 팔았다. 브랜드별로는 현대차 1711만6065대, 기아 1218만 7930대다.지난해 현대차 91만1805대, 기아 79만6488대로 두 회사 모두 미국에서 역대 최다 판매를 달성해 현지 시장에서 GM(제너럴모터스), 토요타, 포드에 이어 2년 연속 4위를 차지했다.
현대차·기아는 이러한 판매 호조를 이어가 높은 상품성과 유연한 생산체제로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강화, 연내 미국 시장에서 누적 판매 3000만대를 달성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차는 울산 공장에서 생산한 세단 '엑셀'을 1986년 1월 미국에 첫 수출했다. 미국 진출 20년째인 2005년에는 미국 남부 앨라배마주에 첫 현지 생산 공장도 완공했다.
기아는 1992년 기아 미국 판매법인을 설립하고 현지에서 1994년 2월 세피아, 11월 스포티지 판매를 시작했다. 이후 2006년 미국 조지아주 웨스트포인트에 조지아 공장 기공식을 갖고 3년 1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2010년 완공했다.
현대차·기아는 1990년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2004년 500만대를 넘어섰다. 7년 뒤인 2011년에는 1000만대를 기록했으며 이후 매년 연간 100만대 판매를 넘어서며 판매가 빠르게 증가해 2018년 2000만대라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누적 판매 1000만대 돌파까지 1986년 미국에서 판매를 시작한 이후 25년이 걸렸다는 점을 감안하면 불과 3분의1도 안 되는 시간 만에 2000만대 판매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다. 아반떼는 199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2월까지 388만대 판매됐다. 이어 쏘나타(342만대)와 싼타페(238만대), 투싼(187만대) 순으로 집계됐다.
기아는 쏘렌토가 2002년 미국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해까지 183만대 판매됐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166만대)와 쏘울(152만대), K5(150만대) 순이다.
이외에도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를 2016년 미국 시장에 진출해 미국 프리미엄 차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미국 진출 첫 해인 2016년 6948대를 판매했으며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꾸준히 성장했다. 지난해는 SUV GV70와 GV80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7만 5003대를 판매하며 처음으로 미국서 연간 판매 7만대를 돌파하는 등 빠른 성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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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상품성 강점… 전기차 판매도 성장세
현대차·기아는 최근 미국 내 전동화 전환을 선도하기 위한 전기차 판매에도 힘을 쏟았다.2014년 기아 쏘울 EV를 시작으로 미국 전기차 시장에 진출했다. 이어 2017년 현대차 아이오닉 EV가 출시됐다.
진출 초기 평균 1000여대 수준이던 현대차·기아의 연간 전기차 판매량은 2021년 1만9590대를 기록하며 전기차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로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2022년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하는 아이오닉5, EV6 등의 신차 출시 및 G80 전동화 모델, GV60 등의 제네시스 브랜드 전기차 출시를 기점으로 판매량이 가파르게 상승했다. 그 결과 2022년 연간 판매는 전년보다 무려 337.5% 증가한 5만8028대를 기록했다.
2023년에는 9만4340대를 판매했으며 지난해에는 12만3861대로 최다 판매를 기록, 연간 처음으로 미국 전기차 판매 10만대를 달성했다.
품질 면에서도 각종 시장조사업체의 최우수 평가를 받으며 현대차·기아는 미국 시장에서 상품성도 입중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앞으로도 라인업 확대 및 높은 상품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지난해 10월 양산을 시작한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 전기차 외에도 하이브리드차를 생산해 급변하는 미국 시장에 빠르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