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의 콘텐츠CIC(사내 독립 기업)가 운영하는 포털 사이트 다음(Daum)은 49개의 언론사 신규 입점을 통해 차별화된 지역 뉴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사진은 다음 로고가 지난 1월 변경됐음을 알리는 이미지. /사진=카카오 제공
카카오의 콘텐츠CIC(사내 독립 기업)가 운영하는 포털 사이트 다음(Daum)은 49개의 언론사 신규 입점을 통해 차별화된 지역 뉴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사진은 다음 로고가 지난 1월 변경됐음을 알리는 이미지. /사진=카카오 제공

카카오의 콘텐츠CIC(사내 독립 기업)가 운영하는 포털 사이트 다음(Daum)은 언론사 신규 입점을 통해 차별화된 지역 뉴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24일 포털 다음 뉴스에 49개 언론사가 신규 입점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는 다음의 신규 언론사 입점 프로세스를 통한 첫 입점 사례다.


카카오는 지난해 12월, 지역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다음의 새로운 언론사 입점 프로세스를 처음으로 진행했다. 총 78개의 언론사가 입점을 신청했으며 약 63%인 49개 언론사가 입점 기준을 충족했다. 해당 언론사들은 뉴스 공급 시스템 적용을 마친 후 다음달 초부터 다음뉴스에 지역 뉴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세스는 언론사가 독자적인 취재로 생산한 '자체기사'와 입점 신청한 카테고리 기사인 '전문기사' 생산비율을 평가 기준으로 삼은 만큼 양질의 지역 밀착형 기사를 생산하는 언론사들이 입점하게 됐다는 평가다. 이로써 지역 언론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는 동시에 다음뉴스 이용자들에게는 지역 언론사가 생산하는 다양한 지역 뉴스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언론사에 이어 두 번째 입점 프로세스는 '경제' 분야 언론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관련 내용은 오는 4월 내 공지될 계획이다.


카카오는 강소언론사 입점 트랙도 마련할 계획이다. 규모는 작지만 전문 영역에서 양질의 기사를 생산하는 언론사를 발굴해 이용자들에게 전문성 있는 뉴스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다.

임광욱 카카오 미디어 성과리더는 "포털 다음에서만 볼 수 있는 차별화된 지역 뉴스를 대폭 확대한 데 의미가 크다"며 "다음뉴스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언론사와 상생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