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성 상품화 논란에 눈물로 해명한 '언더피프틴' 측에 대해 방심위 측이 반박했다. 사진은 지난 25일 서울 마포구 상암스탠포드호텔 앞에서 언더피프틴 제작 규탄하는 피켓 시위에 나선  아동청소년 미디어인권네트워크. /사진=뉴시스
아동 성 상품화 논란에 눈물로 해명한 '언더피프틴' 측에 대해 방심위 측이 반박했다. 사진은 지난 25일 서울 마포구 상암스탠포드호텔 앞에서 언더피프틴 제작 규탄하는 피켓 시위에 나선 아동청소년 미디어인권네트워크. /사진=뉴시스

서혜진 PD가 이끄는 크레아 스튜디오가 제작하는 MBN '언더피프틴'의 사전 검토 여부와 관련에 방심위와 크레아 측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오는 31일 첫방송을 앞두고 있는 MBN 새 예능 프로그램 '언더피프틴' 측은 지난 25일 서울 마포구 상암 스탠포드호텔코리아에서 제작 관련 긴급 보고회를 열고 최근 프로그램을 둘러싼 여러 논란에 해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언더피프틴'은 만 15세 이하 K팝 신동 발굴 세대교체 오디션으로, 2009년생부터 2016년생 참가자들이 출연한다. 유독 어린 참가자들이 출연하는 데다, 나이답지 않은 진한 화장과 노출의상이 우려를 자아냈다. 또한 참가자들의 프로필 사진 아래 바코드 디자인까지 더해지면서 아동 성상품화 논란이 불거졌다.

서 대표는 눈물을 삼키며 "'언더피프틴'의 100명이 넘는 제작진이 어린 친구들을 이용해 '성 상품화를 할까'라고 생각하면 그건 아니다"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또한 그는 "2주 전 첫 번째 편에 대해서 심의팀, 기획실, 편성팀이 모두 봤고 방통위, 방심위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내부적으로 검토를 했기 때문에 논란을 불식시키고 싶어 (티저를) 유튜브에 내겠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이날 방심위 측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방송통신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21조 및 '방송법' 제32조에 따라, 이미 방송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심의를 거쳐 심의규정 위반 여부를 판단하는 '사후 심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방송 이전에 완본 프로그램을 받은 바 없고, 이를 검토해 심의규정 위반 여부에 대한 의견을 전달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기에, 관련 내용을 바로잡는다"면서 "아울러 공식석상에서 사실과 다른 주장을 한 크레아 스튜디오 측에 강력한 항의의 뜻을 전했음을 알려드린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