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단법인 한국온라인쇼핑협회(회장 이기형)에서는 국내외 온라인쇼핑 시장과 관련하여 시장규모 및 전망, 매출실적(업체별,매체별), 통신판매 경영동향, 관련 법규 등을 상세히 정리한 “2013 온라인쇼핑시장에 대한 이해와 전망” 책자를 발간했다.
이 책자에선 인터넷쇼핑과 TV홈쇼핑이 안정적인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향후 시장은 신성장동력으로 주목 받고 있는 M커머스와 T커머스에 대한 시장 성장세등을 소개하고 있다.
또 '카탈로그쇼핑'의 경우 기존 고객의 구매가 계속되고 신규고객의 창출이 가능한 TV홈쇼핑사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시장구도속에서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인 홈앤쇼핑의 3분기 시장참여로 소폭 성정할것으로 예상했다.
이외에도 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시장에 대한 향후 전망을 소개했다.
TV홈쇼핑인 '뉴미디어(T커머스)'를 통한 성장성은 2012년도 1,500만 가구의 시청가구를 기반으로 더욱 활성화된 시장으로 발전할 것이며 구매편의성을 제고한 업계의 마케팅이 더욱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인터넷쇼핑 시장의 선두에 있는 오픈마켓의 3강과 홈쇼핑계열 종합쇼핑몰,후발 네이버샵N의 경쟁, 기존 대형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사업강화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이외에도 스마트폰의 보편화에 따른 커머스 환경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기존 인터넷쇼핑이 기존 오픈마켓 쇼핑몰과 함께 소셜커머스사를 중심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하여 커머스의 한 채널로 자래매김할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