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촉피부염이란 외부 물질과의 접촉에 의하여 생기는 모든 피부염을 말하는데, 접촉물질 자체의 자극에 의하여 생기는 원발성 접촉피부염과 접촉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에게만 생기는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으로 구분된다.

따라서 그 원인물질에 접촉하지 않는 것이 우선이기에 접촉피부염 진단시에는 먼저 환자의 병력, 나이, 성별, 직업, 취미 및 접촉했으리라 예측되는 모든 물질에 대한 다각적인 문진을 실시한다. 


또 피부 질환의 발생 부위와 발진의 모양을 보고 원인을 추정하여 원인으로 추정되는 물질을 등에 붙여 반응을 조사한다. 


접촉피부염이 흔하게 나타나는 원인 물질은 머리의 경우 염색약, 헤어 로션, 샴푸, 퍼머넌트 약, 헤어핀 등이며 얼굴의 경우 화장품이 대표적인 원인이다. 


입술 및 입 주위의 경우 립스틱, 치약, 의치, 껌, 음식물 등이 원인 물질이 될 수 있으며 귀걸이나 목걸이, 안경테, 향수, 금속 단추, 시계 등도 원인 물질일 수 있다. 


이렇게 원인 물질을 확인하는 과정은 복잡한데 비해 그 치료 방법은 일반적으로는 간단하다. 원인 물질에 접촉을 피하고, 이미 발생한 접촉피부염의 치료는 습진의 일반적인 원칙에 따라 치료한다.


단 치료법이 간단하다고 해서 본인의 판단에 따르면 곤란하다. 치료는 의사의 진단과 처방을 받은 후 하는 것 옳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