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깡, 스낵인기 1위…'응답하라'의 꼬깔콘 순위는?
농심이 '전국 스낵 인기지도'를 발표한 결과 새우깡이 전체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낵지도는 AC닐슨 스낵별 판매개수(브랜드별 판매 봉지수)와 점유율 자료(1월~10월)에 근거해 산출한 것으로 농심 새우깡이 6359만봉지(점유율 8.8%)로 1위를, 롯데제과 꼬깔콘이 3136만봉지(4.34%)로 2위, 오리온 포카칩이 3127만봉지(4.33%)로 3위를 기록했다.

새우깡은 특히 부산(10.3%), 전북(10.2%), 경남(9.9%), 경북(9.6%) 지역에서 더욱 강세를 보였다.


전국 2위와 3위는 꼬깔콘과 포카칩이 차지하고 있으나 점유율 차이는 불과 0.01%에 불과하다. 지역별로는 두 브랜드가 순위를 바꾸며 2,3 위를 수성하고 있으나 전남과 충남지역에서는 오징어땅콩이 2위 자리에 오르는 이변을 연출하기도 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서울, 부산, 경기 등 젊은 인구가 많이 분포되어 있는 대도시에서는 감자칩류가 인기를 모으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다수의 지역에서 5위권 내 한개의 감자칩 브랜드가 이름을 올리고 있는 반면 경기지역에서는 프링글스와 포카칩 두개 브랜드가 3위, 4위를 기록하고 있다. 서울과 부산에서는 포카칩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남, 전북, 경남지역은 맛동산과 꿀꽈배기가 강세를 보였다. 이들 지역은 다른 지역과 달리 전국 5위인 맛동산이 3, 4위에, 전국 9위의 꿀꽈배기가 6, 7위에 이름을 올리며 상대적 강세를 보였다. 중장년층 인구비중이 높은 지역에서는 고소하고 달콤한 스낵이 잘 팔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회사별 스낵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농심이 28.1%로 1위의 자리를 지켰고, 크라운해태 19.4%, 오리온 19.1%, 롯데제과 10.6% 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