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상자가 내용물보다 최대 5배 크게 부풀려진 과자 제품들이 적발됐다.

소비자문제연구소 컨슈머리서치는 롯데제과·오리온·해태제과·크라운제과 등 4개 제과업체 과자 20종의 포장 비율을 직접 측정한 결과 85%인 17개 제품 내용물의 부피가 포장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고 14일 밝혔다.

포장이 가장 크게 부풀려진 제품은 오리온의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였다. 은박지 낱개 포장과 완충재를 걷어낸 실제 내용물의 부피가 171.8c㎥로 박스부피(1021.2c㎥)의 16.8%에 불과했다. 포장이 내용물보다 5배나 큰 셈이다.

▲오리온 마켓오 브라우니(사진제공=오리온)
▲오리온 마켓오 브라우니(사진제공=오리온)
롯데제과의 ‘갸또 화이트’도 낱개 포장과 트레이 등을 제거하면 과자가 최종포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9.3%에 불과했다. 80.7%가 빈 셈이다.

이어 오리온 ‘리얼초콜릿 클래식 미니’의 공간 비율이 77.6%, 크라운제과 ‘쿠크다스’(77.1%), 해태제과 ‘계란과자’(76.2%), 오리온 ‘참붕어빵’(72.3%), 크라운 ‘초코하임’(72%), ‘칙촉’(7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오리온 ‘고소미’(69.7%), 롯데 ‘엄마손파이’(69%), 크라운제과의 ‘버터와플’(68.6%), 해태제과 ‘오예스’(65.2%), 크라운제과 ‘국희땅콩샌드’(63.9%), 해태제과 ‘버터링’(63%) 등 6개 제품도 60% 이상의 과대 포장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