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20~30대의 젊은 여성들에게 다이어트를 해야할 부분을 물어보면 단연 엉덩이, 허벅지와 같은 하체비만에 대한 고민이 첫손가락으로 꼽힌다.
6년째 운동 및 식이요법 등 다이어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직장인 L씨(30세)역시 전체적인 체중감량은 잘 유지 되고 있지만 하체비만에 대한 고민이 깊다.
L씨는 “다른 부위는 다 빠져도 하체는 살이 빠지지 않아 오히려 왜소해진 상체 때문에 하체가 더 도드라져 보여서 고민" 이라며 "골반이 커서라고 생각하고 싶지만 이젠 거의 포기한 상태” 라고 하소연했다.
이처럼 하체비만은 일반적인 다이어트로는 잘 해결이 되지 않는다. 하체비만에 적합한 방법은 따로 있는 것일까.
하체비만의 문제에 대해 하체다이어트센터 수미르한의원 이동은 원장은 “하체다이어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원인부터 살펴봐야 한다. 보통 쉽게 빠지지 않는 하체살의 원인은 ‘틀어진골반에 의한 체형 불균형’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골반 틀어짐은 신체의 균형을 무너뜨리게 되는데, 골반이 벌어지고 틀어지게 되면 골반과 연결된 고관절(다리관절)의 돌출증상이 유발되어 엉덩이 바깥쪽이 튀어나와 보이면서, 엉덩이 근육은 더욱 퍼지고 처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몸의 중심에 위치한 골반은 우리 몸의 초석 같은 존재로, 우리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이 원장의 설명처럼 체중의 중심이 다리 바깥쪽으로 기울고 종아리 사이가 벌어지면서 골반이 안쪽으로 들어가면 골반 옆 라인부터 엉덩이까지 군살이 붙으며, 엉덩이 아래로는 지방이 축적되어 엉덩이가 더욱 넓어 보일 수도 있다.
때문에 하체비만은 그 원인을 해결하지 않고 무작정 다이어트나 운동을 한다고 해도, 다른 부위에 비해 살이 덜 빠진다는 것.
이에 하체살 빼는 방법에 대해 이 원장은 “하체 비만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하체비만의 원인을 찾고 틀어진 골반과 관절들을 제자리로 돌려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 |
한편, 수미르한의원에서는 일반적인 체중감량만 하는 다이어트가 아닌 하체교정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한다.
추나 요법으로 신체의 틀어진 균형을 잡아주고, 비만의 원인과 상태에 따라 골반 교정 운동기, 족부 교정, 침 치료, 리포덤, 경피기주요법(카복시)등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집중 치료해 틀어진 골반과 변형된 하체가 바르게 펴지도록 하고 있다고.
이 원장은 이에 하체순환이 원활히 되어 하체비만도 자연스럽고 빠르게 해결된다고 설명했다.
<도움말, 이미지제공=수미르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