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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의 이번 국내외 조직개편은 지난해 12월 현대그룹이 발표한 3조3000억원 규모의 자구안의 일환이다. LNG 운송사업부문 매각 진행 등 발 빠른 자구안 실행으로 총 1조6100억원의 자구실적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 대대적인 조직개편에 나선 것이다.
우선 현대상선은 10일 국내조직 개편을 발표했다. 기존 국내조직 3부문 13본부 2담당 1지사를 총 7총괄 2센터로 조직을 변경한다고 밝혔다. 또한 별도로 운영되던 4개의 해외본부도 영업총괄 산하로 배치했다.
이렇게 되면 기존 CEO 산하에 있던 기획·지원부문, 컨테이너사업부문, 벌크사업부문 등 3개의 부문과 본부는 폐지되고 기능중심의 7개의 총괄과 2센터가 신설된다. 현대상선은 이처럼 조직을 슬림화시켜 의사결정 속도를 높이고 효율성을 향상시킨다는 방침이다.
7개의 총괄에는 혁신·전략총괄을 신설해 회사의 수익개선을 위한 사업에 집중한다. 또 운영총괄을 별도 조직화해 전사적 비용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트레이드·마케팅총괄, 영업총괄, 재무총괄, 인사·지원총괄, 벌크사업총괄 등 총 7개 총괄과 VCC(Value Creation Center), 항로기획센터 등 2개 센터로 조직을 개편한다.
현대상선은 해외조직개편을 단행하고 이를 통해 연간 380만 달러의 비용절감에 나설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