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할 때는 잠시 스마트폰을 꺼두는 것이 좋다. 설문조사 결과 중학생들 역시 모바일 채팅이 시험공부를 방해한다고 인지하고 있었으며, 혼자 있는 시간이 가장 공부하기 좋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 |
전체 응답률을 보면 ‘노래방(29.4%)’이 ‘게임과 인터넷(26.6%)’을 근소하게 앞섰고, 이어 ‘잠을 실컷 잔다’ 10.7%, ‘딱히 없다’ 9.2%, ‘영화나 콘서트를 보러 간다’ 8.9% 순이었다.
▶ 하루 중 가장 공부 집중이 잘 되는 시간은 ‘수업 시간’
한편 응답자의 53.8%(1058명)는 ‘하루 중 가장 공부 집중이 잘 되는 시간’으로 ‘수업 시간’을 꼽았다.
수업 시간 다음으로 ‘저녁 늦게 또는 새벽녘’ 23.8%(469명), ‘수업 시간 중 몰래 다른 과목을 공부할 때’ 10.7%(210명), ‘등교 후 1교시 시작 전까지’ 5.2%(102명),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 짬짬이’ 4.8%(95명) 집중이 잘 된다고 응답했다.
학년별로 보면, 1학년(18.3%)에 비해 3학년(28.1%)이 ‘저녁 늦게 또는 새벽녘’에 집중이 잘 된다는 응답률이 높았다. 비상아이비츠 측은 이를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량이 늘고 난이도가 높아져 수업 시간에 내용을 완전히 습득하지 못하고, 방과 후 저녁 시간에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했다.
▶ 최적의 시험공부 환경은 ‘내 방에서 혼자 스탠드 켜고 공부할 때’
▶ 시험공부 방해요인 1위 남학생은 ‘게임이나 인터넷’, 여학생은 ‘모바일 채팅’
‘시험공부를 방해하는 요인’을 묻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49.2%(969명)가 문자나 카톡, 라인 등 ‘모바일 채팅’을 1위로 꼽았다.
하지만 남학생의 53.3%(603명)는 ‘게임이나 인터넷’을 가장 큰 방해요인이라고 답한 반면, 여학생의 67%(560명)는 ‘모바일 채팅’을 1위로 꼽아 공부를 방해하는 유혹의 대상에서 의견 차이를 보였다.
남학생은 게임이나 인터넷 다음으로 졸음(36.7%), 모바일 채팅(36.1%), TV(34.2%), 친구 약속(24.2%), 부모님 잔소리(19.6%), 수행평가나 과제물 준비(14.9%), 이성친구(10%) 등을 방해요인으로 꼽았다.
여학생은 모바일 채팅에 이어 졸음(51.2%), TV(45.3%), 친구 약속(26.3%), 수행평가나 과제물 준비(24.9%), 게임이나 인터넷(24.3%), 부모님의 잔소리(19.7%), 이성친구(7.7%) 순으로 나타나, 게임이나 인터넷 보다는 TV의 유혹이 크고, 남학생보다 학생부 관리에 더 신경 쓰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미지제공=비상아이비츠>
수업 시간 다음으로 ‘저녁 늦게 또는 새벽녘’ 23.8%(469명), ‘수업 시간 중 몰래 다른 과목을 공부할 때’ 10.7%(210명), ‘등교 후 1교시 시작 전까지’ 5.2%(102명),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 짬짬이’ 4.8%(95명) 집중이 잘 된다고 응답했다.
학년별로 보면, 1학년(18.3%)에 비해 3학년(28.1%)이 ‘저녁 늦게 또는 새벽녘’에 집중이 잘 된다는 응답률이 높았다. 비상아이비츠 측은 이를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량이 늘고 난이도가 높아져 수업 시간에 내용을 완전히 습득하지 못하고, 방과 후 저녁 시간에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했다.
▶ 최적의 시험공부 환경은 ‘내 방에서 혼자 스탠드 켜고 공부할 때’
![]() |
‘어떤 환경에서 공부할 때 집중이 가장 잘 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가장 많은 32.5%(639명)의 학생이 ‘내 방에서 혼자 스탠드 켜고 공부할 때’라고 답했다.
이어 ‘친구 집이나 우리 집에서 서로 모르는 부분을 물어봐가며 공부할 때’ 23%(452명), ‘독서실 칸막이 책상에서 공부할 때’ 21.5%(423명), ‘거실에서 TV 보며 자유롭게 공부할 때’ 10.8%(213명), ‘카페에서 음료를 마시며 자유롭게 공부할 때’ 7.9%(156명), ‘방과 후 빈 교실에서 조용히 공부할 때’ 4.3%(85명) 순으로 조사됐다.
흥미로운 점은 남학생들은 친구와 함께 혹은 TV를 보면서와 같이 비교적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집중이 잘 된다고 응답(38%)한 반면, 여학생(25.5%)들은 남학생(18.6%)보다 독서실을 선호하는 비율이 높은 점이었다.
이어 ‘친구 집이나 우리 집에서 서로 모르는 부분을 물어봐가며 공부할 때’ 23%(452명), ‘독서실 칸막이 책상에서 공부할 때’ 21.5%(423명), ‘거실에서 TV 보며 자유롭게 공부할 때’ 10.8%(213명), ‘카페에서 음료를 마시며 자유롭게 공부할 때’ 7.9%(156명), ‘방과 후 빈 교실에서 조용히 공부할 때’ 4.3%(85명) 순으로 조사됐다.
흥미로운 점은 남학생들은 친구와 함께 혹은 TV를 보면서와 같이 비교적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집중이 잘 된다고 응답(38%)한 반면, 여학생(25.5%)들은 남학생(18.6%)보다 독서실을 선호하는 비율이 높은 점이었다.
▶ 시험공부 방해요인 1위 남학생은 ‘게임이나 인터넷’, 여학생은 ‘모바일 채팅’
![]() |
하지만 남학생의 53.3%(603명)는 ‘게임이나 인터넷’을 가장 큰 방해요인이라고 답한 반면, 여학생의 67%(560명)는 ‘모바일 채팅’을 1위로 꼽아 공부를 방해하는 유혹의 대상에서 의견 차이를 보였다.
남학생은 게임이나 인터넷 다음으로 졸음(36.7%), 모바일 채팅(36.1%), TV(34.2%), 친구 약속(24.2%), 부모님 잔소리(19.6%), 수행평가나 과제물 준비(14.9%), 이성친구(10%) 등을 방해요인으로 꼽았다.
여학생은 모바일 채팅에 이어 졸음(51.2%), TV(45.3%), 친구 약속(26.3%), 수행평가나 과제물 준비(24.9%), 게임이나 인터넷(24.3%), 부모님의 잔소리(19.7%), 이성친구(7.7%) 순으로 나타나, 게임이나 인터넷 보다는 TV의 유혹이 크고, 남학생보다 학생부 관리에 더 신경 쓰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미지제공=비상아이비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