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터파크도서(book.interpark.com)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국내소설 중 250쪽 이하로 출간된 신간 종수를 조사하니 5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과 비교하면 금년에는 약 38%가량 출간 종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인터파크도서 등록 기준, 고전∙근대문학 재출간 및 성인소설 제외)
1년새 신간이 7.9% 감소했다는 최근 보고(※ 한국출판문화산업 ‘2013년 출판산업 동향 보고서’)를 감안하면 실제 체감지수는 이보다 높을 것으로 보인다.
![]() |
이 외에도 정이현의 <말하자면 좋은 사람(200쪽)>, 이외수의 <완전변태(240쪽)>, 허지웅의 <개포동 김갑수씨의 사정(172쪽)>, 은희경의 <다른 모든 눈송이와 아주 비슷하게 생긴 단 하나의 눈송이(172쪽)> 등 인기작가의 신간들 역시 가벼운 두께로 출간되며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인터파크도서 문학인문팀 기라미 MD는 “경쟁력 있는 몇몇 작가의 신간을 빠른 시간 안에 출간하고자 하는 출판사의 입장과 SNS 등 단문에 익숙해지며 긴 호흡의 작품을 소화하기 힘들어하는 독자들의 독서 습관이 두루 맞물리게 된 결과”라며 “초판 소설 뿐만이 아니라 기존 소설을 리뉴얼해 내놓은 개정판 및 인문서 역시 얇고 가벼워지는 추세”라고 전했다.
실제 문학동네, 민음사, 창비 등 주요 출판사의 고전문학 및 개정판이 한결 가벼워진 디자인으로 출간되고 있으며 최근 인문 분야 베스트셀러 상위권을 달리고 있는 사이토다카시 <내가 공부하는 이유(220쪽)>, 설민석 <전쟁의 신 이순신(232쪽)>, 서은국 <행복의 기원(208쪽)> 등 인문 서적의 가벼운 분량도 눈길을 끈다.
이러한 트렌드에 힘입어 몇몇 출판사는 경장편 소설을 시리즈로 묶어 출간 중이다. 민음사는 윤고은 <달고 차가운(204쪽)>, 조해진 <아무도 보지 못한 숲(192쪽)> 등 ‘오늘의 젊은 작가’ 경장편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
출판사 은행나무도 배명훈의 <가마틀 스타일>을 시작으로 30~40대 젊은 작가들을 선정해 매월 한 편씩 원고지 300~400장 분량의 중편소설을 펴내는 ‘은행나무 노벨라’ 시리즈를 기획, 정기적인 출간을 예고 했다.
<이미지제공=인터파크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