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

중국 국경절을 맞아 우리나라를 찾은 중국인 관광객, 이른바‘요우커(遊客)’들이 늘어날것이란 전망에 중국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중국인에게 ‘우산, 시계’ 등의 품목은 선물하지 말아야 한다. 이는 중국어 발음으로 이별과 죽음을 상징하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온라인 중국어학원 문정아중국어(www.no1hsk.co.kr)는 최근 방한 요우커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그들을 대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발표했다.

특히 선물은 우리나라 사람들은 좋은 의미로 받아들이는 것도 중국인들에게는 반감을 살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인 관계에서 중국인들에게 성의를 표하거나 축하할 일이 있을 때 적절한 선물은 화분이나 꽃다발, 특산물 등이다. 이때 우산이나 시계 등을 선물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문정아중국어에 따르면 시계는 시계를 선물한다는 의미인 ‘시계를 보내다(送鐘·송종)’의 발음이 ‘마지막을 보낸다, 임종을 지키다(送終·송종)’라는 의미의 발음과 같다. 따라서 중국인 노인에게 선물할 때는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 우산의 경우 우산(伞·산)의 발음이 ‘헤어지다(散·산)’와 비슷하기 때문에 새로운 관계를 맺거나 감사 선물을 할 때 우산을 선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밖에 꽃을 선물할 때도 슬픔을 의미하는 단어와 발음이 비슷한 ‘흰색(白·바이)’의 꽃 보다는 황금색과 비슷한 노란색,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색깔인 빨간색 등의 꽃을 선물하는 것이 좋다.

또 중국인들에게 세트 선물을 할 때는 홀수보다는 짝수 선물을 준비하면 센스 있는 선물이 될 수 있으며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숫자가 ‘6, 8’임을 고려해 이에 해당하는 개수를 맞추면 상대방이 더욱 기뻐할 수 있다.

문정아중국어 관계자는 “요우커들에게 소정의 선물을 증정할 것이라면 중국 문화를 먼저 이해한 후 준비해야 한다”며 “간단한 중국어회화를 배워 함께 대화하면서 선물한다면 더욱 뜻 깊은 선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