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는, 매년 11월 미국의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 시즌을 기점으로 미국 소매상들이 적자(Red)에서 흑자(Black)로 돌아서기 때문에 이를 기념하고 재고를 정리할 필요성 때문에 시작되었다는 설이 있다.
해외직구가 보편화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이벤트가 되었다.
그렇다면 미국현지에서의 올해 블랙프라이데이 트렌드는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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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객들은 전통적으로 추수감사절을 가족과 함께 보내고 그날 밤 자정부터 시작되는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에 참가해 왔으나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세일시간이 점차 앞당겨지게 되었다.
올해부터는 금요일이 아니라 추수감사절 당일인 목요일 오후 5시 또는 6시부터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을 하는 업체가 급격히 늘고 있다.
유에스에이투데이(USA Today)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미국 최대의 유통업체 월마트는 11월27일 목요일 오후 6시부터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을 시작할 예정이며, 미국최대의 전자유통 양판점인 베스트바이(Bestbuy)는 목요일 오후 5시부터. 그 이외에 타겟(Target), 제이씨페니(JCPenney), 메이시스(Macys)와 같은 업체들은 모두 목요일 오후 6시에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와 같이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이 금요일이 아니라 목요일부터 시작되는 현상은, 조금이라도 더 많은 고객들을 확보하려는 유통업체들과 밤샘하면서 길게 줄을 서야하는 불편을 덜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면,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 쇼핑몰들은 블랙프라이데이인 11월28일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11월1일부터 이미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에 돌입했기 때문에 온라인쇼핑몰과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으려는 오프라인 소매상들의 고육책이라고도 할 수 있다.
실제로 아마존은 11월1일부터 블랙프라이데이 카운트다운 코너를 마련하여 11월28일의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을 예고하는 한편, 이미 11월1일부터 품목에 따라 할인 폭이 큰 세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 마케팅조사보고서인 아도브 디지털 인덱스(Adobe Digital Index)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2014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시즌에 가장 저렴하게 온라인에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시기는 추수감사절(11월27일) 직전의 일요일과 월요일(11/23-11/24)이라고 예측한 자료를 내 놓았다.
이는 연말 쇼핑시즌의 온라인·오프라인 소매상들 간 치열한 마케팅전쟁과 매출확대 전략의 산물이라고 풀이 된다.
지난 2006년부터 미국 실리콘밸리에 미국투자법인을 설립하여 미국 3군데 지역(캘리포니아, 뉴저지, 오레곤)의 배송대행지(배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세븐존 (SEVENZONE INC)이 있다.
세븐존 우정균 대표는 "해외직구를 하는 사람들 중에는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은 11월28일에 이루어 진다고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구입할려고 점 찍어 놓았던 상품을 막상 11월28일(미국시간)에 구입하려고 하면 이미 품절되어 구입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왜냐하면, 대폭 세일을 하는 미끼 상품들은 대체로 10개, 100개 등의 수량제한 단서가 붙는 것이 많아 기다리는 모든 사람들이 대폭 세일의 혜택을 누릴 수는 없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한다.
또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은 11월28에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해외직구를 하는 온라인쇼핑 고객들은 이미 11월1일부터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이 시작되었다고 봐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제 더 이상 블랙프라이데이는 없는 것과 마찬가지고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이 있을 뿐이다"라며, "오프라인 소매상들의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보다 한 발 빨리 움직이는 온라인 쇼핑몰들의 프리(Pre-)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날짜로는 추수감사절 직전의 토요일(11월22일)부터 추수감사절 당일(11월27일)까지를 집중적으로 노려 보라"고 국내에서 해외직구하는 사람들에게 조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