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외식업계를 중심으로 매장 방문 식사보다는 배달을 통한 주문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모바일 앱의 보편화에 최근 발생한 메르스 (MERS) 여파도 한 몫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배달 수요의 증가가 외식업계의 매출을 뒷받침하고 있는 상황은 기쁜 일이지만, 배달 음식의 경우 1회용 용기를 사용하여 쓰레기 양이 증가되는 만큼 결국 환경 문제로 귀착된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
원할머니보쌈·족발 배달 경쟁력 높여 … 친환경 배달용기 개발·사회적 비용 절감

이러한 소비자 인식의 변화에 발맞춰 40년간의 배달 노하우를 바탕으로 확고한 경쟁력 우위를 다지는 대표적인 브랜드가 있다. 보쌈전문점 창업 프랜차이즈 최장수 브랜드인 원할머니보쌈·족발 (www.bossam.co.kr)을 운영하고 있는 원앤원주식회사가 바로 그 곳이다.

이 회사의 경우에는 배달 수요의 증가 추세에 맞춰 판매촉진을 위해 프로모션을 강화하는 동시에 보다 선진화된 친환경 소재의 용기를 개발하는 등 사회적 문제 해결도 앞장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제는 건강한 외식문화와 깨끗한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외식업계 역시 노력해야 한다. 특히 남은 음식을 쉽게 분리 배출하고 1회용 용기를 친환경형으로 전환함으로써 환경적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