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서비스의 다양화로 사용자의 시간과 비용을 동시에 절약해주는 맞춤 타겟팅 서비스가 인기다.

개인의 취향 분석을 통해 선별된 제품이나 정보를 보여주는 데서 그치지 않고 꼭 필요한 정보를 한번 더 선별해 수시로 알리거나 사용자에게 꼭 맞는 검색 범위를 제공하는 등의 다양한 진화하고 있다.


마감 임박 상품이나 관련 컨텐츠에 관심을 갖는 경쟁자가 많은 경우에 사용자 만족도와 활용도가 높게 나타난다.

해당 기능은 쇼핑이나 여행, 공연 티켓 등 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 되며 모바일 앱의 핵심 영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 원하는 상품도 지나간 상품도, 원하는데로 알려준다

맞춤형 모바일 쇼핑앱 ‘마이사이드’는 사용자의 빅데이터 수집과 분석 기술을 활용해 일대일 맞춤 쇼핑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머니위크MNB, 유통 · 프랜차이즈 & 창업의 모든 것
@머니위크MNB, 유통 · 프랜차이즈 & 창업의 모든 것

국내외 쇼핑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 큐레이션과 개인 쇼핑 패턴을 분석 과정을 거쳐 사용자가 구입할 만한 상품 정보를 ‘맞춤형 메시지’를 통해 수시로 전달한다.
해당 메시지에 관한 구매 전환률은 평균 10에서 30%에 달하며 정확한 타겟팅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싶은 시간을 따로 설정할 수 있는 ‘에티켓 기능’이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모바일 홈쇼핑 포털 앱 ‘홈쇼핑모아’는 국내 6개 홈쇼핑 채널의 방송편성 정보를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방송 알람과 모바일 생방송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본인이 원하는 상품을 보고 구매할 수 있다.


알람 서비스는 홈쇼핑사의 방송 예정 상품 중 본인이 원하는 상품만 선택해 방송 전 알림을 받을 수 있는 ‘방송 알람’ 기능과 특정 검색어를 미리 입력해 관련 상품의 정보를 받을 수 있는 ‘검색어 알람’으로 나뉜다.

방송 알람을 통해 불필요한 정보는 줄이고 고객이 원하는 방송을 정확한 시간에 접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 여행도 공연도, 지금 즉시 저렴한 제품을 찾는다

항공권 특가 알림 앱인 '플레이윙즈'는 개별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종합 여행 정보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4일에는 맞춤설정 시스템과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맞춤설정’ 기능을 강화한 신규 버전을 출시했다.

맞춤설정 기능은 구매 시점에 따라 가격 변동이 심한 각종 항공권 프로모션 정보 가운데 이용자가 직접 등록한 관심 지역과 여행 일정에 맞춘 항공권 특가 소식만을 모아 실시간 맞춤 타겟팅 알림으로 제공한다.

매번 여러 항공사와 여행사의 가격을 확인하는 번거로움 없이 이용 가능하다.

‘타임티켓’은 공연, 전시회 등의 각종 관람티켓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앱이다. 특히 공연 시작이 임박한 티켓은 최대 9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한다.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티켓을 검색하는 ‘내 주위 오늘 티켓’ 기능이 있어 사용자 스스로 맞춤 정보를 선택할 수 있다. 당일, 내일 공연 티켓메뉴에서 쉽게 찾아 바로 결제할 수 있으며 할인판매는 물론 무료 전시와 공연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