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말산업중앙회(회장 윤홍근)가 지난 3일(토), 광복 70주년 개천절을 맞아 파주 평화누리공원에서 ‘통일말(馬)대축전’ 을 개최 했다.

지난해에 이어 2회를 맞이한 국내 최대 말 문화 퍼레이드인 본 행사는 올해 특별히 광복 70주년을 맞아 행사의 슬로건을‘달리자! 통일로 세계로 미래로’로 정하고, 통일을 기원하는 전국민적 축제를 마련했다.

(사)한국말산업중앙회, 광복 70주년 기념 통일말(馬) 대축전 개최

이번 ‘통일말(馬)대축전’ 은 (사)한국말산업중앙회(회장 윤홍근)가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 경찰청, 파주시, 마사회, 제너시스비비큐, 경찰협동조합, ㈜삼성공조 등이 후원하고 참여했다.
‘통일말(馬)대축전’ 은10시 서울역에서 출정식을 갖고 14시에 임진각에서 본 행사를 진행했다.

서울역광장에서 진행되는 범국민 통일말(馬) 출정식에서는 통일말(馬) 환영행사가 진행되었으며, 파주 임진각 본행사에서는 말 70필이 통일대교(900m)를 왕복하며 통일을 염원하는 말퍼레이드가 이어졌다.


(사)한국말산업중앙회 윤홍근 회장은 “광복 70주년을 맞아 말(馬)의 역동적인 이미지를 통해 통일을 앞당긴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통일말(馬)대축전 을 기획했다” 며 “말을 통한 다양한 통일 기원 퍼포먼스를 통해 국민들에게 보는 즐거움을 제공하고, 다함께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전국민 축제의 장이 되길 바란다” 고 밝혔다.

이외에도 팔도 대한민국 통일 합수식, 평화통일기원 철조망 열기 퍼포먼스, 평화통일 기원 콘서트, 통일기원 연날리기 및 사생글짓기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이어졌다.

한편 (사)한국말산업중앙회는 지난 2011년 말 산업관련 협회와 업체가 한 마음 한 뜻으로 설립해 말 산업을 국민들에게 건강과 새로운 레저활동의 기회를 주는 신성장동력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