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용이 비교적 적다고 해서 스몰비어를 만만히 봐서는 안 된다. 

진입장벽이 높은 만큼, 많은 경쟁업체들이 자리잡고 있고, 대부분 컨셉도 비슷해 성공하기 어렵다. 

평범한 컨셉트로 시작했다가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얘기다. 후발주자로서 출발해 경쟁업체를 압도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컨셉을 내세워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프리미엄 전략으로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는 스몰비어 ‘오땅비어'와 같이 독자적인 경쟁력이 필요하다. 
오땅비어, 독자적인 경쟁력 갖춰 … 매장별 차별화된 마케팅도 주목

스몰비어 프랜차이즈 전문 브랜드인‘오땅비어’의 경우, 수준 높은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특화된 메뉴라인으로 차별성을 강조했고, 캐주얼한 느낌의 일반적인 스몰비어와 달리 인테리어를 고급화해 ‘외식공간’으로 변화시켰다는 게 특징이다.

또 여기에 지역매장별 로컬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최근 오땅비어는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프로모션 공모전을 펼쳐, 앞으로 마케팅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 1997년생 봉인해제! 오땅비어에서 ‘치즈감자’ 쏜다.
- 진행매장 : 오땅비어 송파사거리점(16. 1. 1. ~ 2. 29.까지 / 2개월)
오땅비어 동인천역점(16. 2. 1. ~ 2. 29.까지 / 1개월)
■ 영수증(어부지리횟집) 제출시 크림생맥주 1잔 무료
- 진행매장 : 오땅비어 김해관동점(16. 1. 1. ~ 3. 31.까지 / 3개월)

■ 응답하라! 2016 ‘15,000원 이상 주문시 2,000원권 쿠폰 제공’(5,000원부터 사용)
- 진행매장 : 오땅비어 수원역전점(16. 2. 1. ~ 4. 30.까지 / 3개월)

■ 배달주문시 ‘깡좋은새우튀김’ 쏜다.
- 진행매장 : 오땅비어 화성향남점(16. 2. 1. ~ 2. 29.까지 / 1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