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책 팔고 받은 포인트, 어디에 쓸까?
예스24(대표 김기호, www.yes24.com)가 운영하는 다 읽은 책을 되파는 ‘바이백 서비스’ 누적 이용 건수가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지 11개월 만에 12만 건을 돌파했다.
그런데 바이백 서비스 이용자 10명 중 6명은 판매로 얻은 수익을 YES포인트로 환급 받아 다시 책을 구입했다.

지난 2014년 11월 말 VIP 회원을 대상으로 베타서비스를 시작한 후 큰 호응을 얻어 지난해 4월 정식 오픈한 ‘바이백 서비스’는 현재 누적 신청건수가 12만 건을 넘어섰으며, 총 4만 명의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했다.

회원들이 ‘바이백 서비스’를 통해 예스24로 되판 도서는 약 100만 권으로, 이 가운데 하루 평균 2000여권의 중고도서가 새로운 독자의 품에 돌아갔다.

그런데 ‘바이백 서비스’ 이용자 중 59.8%가 예스24에서 책, 음반, 기프트 등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YES포인트로 환급 받아 도서 구매에 주로 사용했다.


정산 받은 YES포인트로 국내외도서를 구입한 경우가 65%로 가장 많았으며, 중고도서 16.7%, 전자책 10.6%에 달해, 환급 받은 포인트의 약 92.3%를 도서 구매에 사용한 것으로 나타난 것. 문구류 등 기프트 상품을 구입한 경우는 6%이며, 음반과 DVD는 약 1.8%다.

또한, 예스24 ‘바이백 서비스’ 이용자들은 어린이 도서를 24.3%로 가장 많이 되팔았고, 국내문학은 12.3%로 다음으로 많았다. 주 이용 고객은 29.2%로 30대 여성이다.

예스24 김기호 대표는 “바이백 서비스를 통해 다 읽은 도서를 되팔아 얻은 수익으로 책을 구매하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도서 구입에 대한 부담을 덜고, 독서문화 증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서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미지제공=예스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