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담양군 죽녹원, 추월산 인근에 위치한 '오가다 메타프로방스점'을 운영하는 양경희 (47) 점주는 지난 2015년 12월 이곳에 한방차 전문 프랜차이즈 '오가다'를 오픈했다.

오가다는 한방차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블렌딩티를 국내 최초로 소개하여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차(Tea) 문화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있는 카페 브랜드이다.

◆ 담양 메타프로방스의 매장을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전남 담양에 위치한 메타프로방스점은 관광객들을 위한 패션거리 및 디자인공방과 체험관, 상업공간 등으로 조성된 메타프로방스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특색있는 카페선택 '오가다' 선택 … 매일같이 웃어요

매장 정면에는 드라마 촬영 등으로 유명한 메타쉐콰이어 가로수길이 조성되어 있으며 주중에는 광주 근교에서 휴식을 즐기는 고객들이, 주말 및 공휴일에는 전국단위의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 오가다 매장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카페 창업을 준비하면서 참 여러 브랜드를 공부하고 조사했습니다. 각 브랜드마다 차별화를 내세우며 강점들을 어필하였지만, 큰 차이점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비슷한 장점은 결코 장점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하였고 유행을 따라가기보다 브랜드만의 색이 뚜렷한 오가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음료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건강에 초점을 맞춘 브랜드 오가다는 장기적으로 시장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오픈 당시 호남지방에는 매장 수가 적었지만, 꾸준히 노력하면 장기적으로 분명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이 들어 오가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가장 좋아하는 메뉴 하나 소개해주세요!

모과유자스무디입니다! 오가다의 모과유자는 거제산 해풍을 맞고 자란 우수한 품종의 원재료를 사용하여 다양한 메뉴의 원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자오렌지블렌딩, 모과유자스무디, 모과유자블렌딩 등 여러 메뉴에 사용되고 있는 모과유자는 오가다의 베스트 원재료 중 하나이지 않을까요? 그중 시원한 식감을 자랑하는 모과유자스무디를 가장 좋아합니다! 초등학생 아들을 두고 있는데 매장에 와서 직접 만들어 먹을 정도로 10대부터 60대까지 전 연령에게 사랑받고 있는 메뉴입니다.

◆ 나만의 매장 운영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저는 사장과 직원의 역할을 분리하지 않고 매장을 운영합니다! 매장에 항시 상주하며 전화를 받을 때도 메뉴를 설명할 때도 누구보다 친절하고 상냥한 말투로 고객을 응대합니다. 또한, 본사에서 메뉴에 대한 매뉴얼이 내려오면 꼼꼼히 살피고 레시피를 준수하며, 최대한 포스터와 같은 비주얼로 메뉴가 제공될 수 있도록 데코레이션에도 신경을 씁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되는 사소한 매뉴얼들도 잘 지켜지다 보니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다양한 SNS 콘텐츠에 노출되어 추가적인 고객 확보도 할 수 있었으며 관광지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단골손님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특색있는 카페선택 '오가다' 선택 … 매일같이 웃어요

◆ 힘든 시기를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저희 매장은 메타프로방스 단지가 조성되기 이전에 가장 먼저 매장을 오픈하였습니다. 상권이 형성되기 전에 입점하다 보니 하루 매출이 10만원이 나오지 않는 날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 선택에 후회를 남기고 싶지 않았습니다.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손님 한 명 한 명에게 최선을 다했고 그 결과 여름철에는 오가다 전체 매장 매출 1위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선택에 대한 믿음이 저에게는 가장 큰 원동력이었습니다. 

◆ 앞으로의 매장 운영 계획 및 각오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매장을 운영하다 보면 좋은 일도 많이 있겠지만 힘든 시기도 분명 찾아올 것입니다. 그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매장의 승패가 좌우됩니다. 

손님이 없고 매출이 적다고 매장을 자주 비우거나 재료를 아끼다 보면 악순환이 반복될 것입니다. 힘든 시기일수록 남는 시간을 더욱더 고객들을 위해 쏟는다면 분명 성공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늘 한결같은 서비스와 최고 품질의 먹거리를 제공해 매장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들이 웃으며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이며, 장기적인 계획으로 죽녹원 쪽에 좋은 입지를 찾는다면 오가다 담양 2호 점도 오픈할 계획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