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비슷한 장소에 똑같은 장비, 똑같은 메뉴, 똑같은 분위기의 캠핑에 지쳤다면 조금은 특별함을 추구해보는 것이 어떨까. 독특하고 색다른 캠핑장은 의외로 많다. 일상의 평범함에 느낌표를 확실히 찍을 수 있는 곳. <머니S>가 엄선한 이색 캠핑장 4곳을 소개한다.
![]() |
/사진제공=철원 평화마을 서울캠핑장 |
◆민통선 캠핑
철원 평화마을 서울캠핑장
내비게이션에 주소를 찍어도 찾아가기 어려운 곳. 철원 평화마을 서울캠핑장은 휴전선 인근 민간인통제구역 안 폐교(구 유곡분교)를 개조해 만든 독특한 캠핑장이다.
가뜩이나 무서운 위치에 ‘폐교’라니 왠지 공포영화의 한 장면이 연상되지만 괜히 겁먹을 필요는 없다. 지난 4년간 서울시가 시민들에게 한적한 자연속의 휴식을 선사하기 위해 지방의 폐교를 사들여 조성한 4곳의 캠핑장 중 가장 최근에 오픈한 곳이다.
최근 개설된 곳이라 샤워실, 탈의실 등 편의시설이 하나같이 깨끗하고 잘 정비돼 있다. 캠핑장 내에 인근 주민들이 가꾸는 텃밭이 있어 시골 인심을 맛볼 수 있다. 현대문명에서 가장 먼 곳이라 날씨만 잘 맞는다면 밤하늘을 가득 메운 별무리도 감상할 수 있다.
텐트와 매트리스, 화덕, 피크닉테이블을 무료로 제공해 음식물, 취사도구, 침낭, 그늘막-타프 등 기본적인 개인물품만 챙겨오면 된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검문초소가 있고 출입시간도 제한되며 가끔 뜬금없는 북측의 대남방송 때문에 잠을 설칠 수도 있는 건 단점이다.
주소: 강원도 철원군 근북면 유곡로 545 구)유곡분교
시설: 야영데크 25면, 오토캠핑 6면, 관리사무소
![]() |
/사진제공=안면도 스쿨버스캠핑장 |
◆스쿨버스 캠핑
안면도 스쿨버스캠핑장
할리우드 영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육중하면서도 기다란 몸체의 노란색 스쿨버스. 충남 서해안의 한적한 섬 안면도에 위치한 스쿨버스캠핑장은 영화속 스쿨버스를 캠핑 캐러밴으로 개조한 색다른 글램핑 명소다.
미시시피, 콜로라도, 캘리포니아, 버지니아 등 미국의 주 이름을 딴 10대의 스쿨버스는 실제 미국내에서 운행하던 차량들이다. 국내로 들여온 뒤 숙박용으로 개조됐다. 길다란 내부 구조를 활용해 2개의 침실과 부엌 겸 거실, 화장실이 배치됐고 TV와 에어컨, 싱크대 등 각종 편의시설도 펜션 수준으로 갖췄다. 앞부분의 운전석은 원형 그대로 남겨둬 아이들이 놀기 좋다.
1㎞가 안되는 거리에 안면해수욕장이 있고, 기지포해변, 두여해변, 밧개해변도 가까워 물놀이를 즐기기 편하다. 애완동물 입실은 허용되지 않는다.
주소: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갯개길 39
시설: 스쿨버스 10대, 카페 스쿨버스 1대
![]() |
/사진제공=제천 승마오토캠핑장 |
◆승마 캠핑
제천 승마오토캠핑장
제주도가 아니라도 ‘승마’를 가볍게 체험할 수 있는 곳이 많다. 하지만 캠핑장과 결합된 곳은 많지 않다. 제천 승마오토캠핑장은 대형 캠핑장과 승마장에 어린이용 놀이시설까지 결합된 승마 테마파크다.
2만여평의 광대한 면적에 100면의 사이트가 널찍이 배치돼 주변의 소음과 시선에 스트레스 받지 않고 한가로운 휴식을 즐길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수영장 겸 얼음썰매장, 눈썰매장, 어린이 기차, 에어바운스, 어린이놀이터 등 다양한 어린이 놀이시설이 있으며 농사체험이 가능한 야채농장도 있다. 물고기잡기, 보트타기, 밤줍기, 눈썰매타기, 군밤·군고구마 만들어먹기 등 캠핑장 측이 제공하는 놀이프로그램도 다양하다.
승마장에서 즐길 수 있는 말타기, 말만지기, 말먹이주기 체험은 1인 1만원으로 저렴하며 ‘제천10경’ 등 인근의 관광명소를 방문하기에도 적당하다.
주소: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읍 명도리 321번지
시설: 야영데크 100면, 매점, 어린이놀이터, 무료야채농장, 수영장·얼음썰매장, 눈썰매장
![]() |
/사진제공=가평 라벤트리글램핑존 |
◆2층텐트 글램핑
가평 라벤트리글램핑존
글램핑(glamping)은 화려하다(glamorous)와 캠핑(camping)을 합해 만들어진 신조어로, 별다른 캠핑장비 없이 몸만 가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캠핑을 지칭한다.
라벤트리는 ‘2층텐트’라는 독특한 아이템으로 남다른 글램핑의 묘미를 제공한다. ‘루프탑 텐트’로 알려진 자동차 지붕 위에 설치하는 독특한 텐트를 차량 없이 설치해 1층은 거실 겸 식당 공간으로, 2층은 침실로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어린 시절 누구나 한번쯤 품었을 ‘다락방’ 또는 ‘2층집’에 대한 로망을 실현해주기 위함이라고.
‘집사’를 의미하는 버틀러가 상주하며 캠핑 전반의 자잘한 어려움을 해결해주고 아이들의 놀이를 도와주는 것도 라벤트리의 차별점이다. 쾌적한 자연속에 넓게 펼쳐진 잔디밭과 깨끗한 천연수영장, 에어바운스에 노래방까지 갖춰 아이들과 추억을 만들기 좋다.
주소: 경기 가평군 설악면 위곡리 7-1
시설: 2층텐트 21개, 관리사무소, 천연수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