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일만 하며 사는 법
참는 게 미덕인 양 여기는 사회 분위기와 상명하복 문화에 길들여진 탓일까. 우리 주변에는 미움받고 싶지 않은 마음과 인정받고 싶다는 욕구 때문에 내키지 않는 일을 억지로 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현대인이 일과 인간관계를 힘들어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즐거운 인생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고코로야 진노스케 지음 / 정혜주 옮김 / 동양북스 펴냄 / 1만3000원
2017 연말정산 완전정복
세금을 내는 사람이 줄면서 개인 세금 부담이 크게 늘었다. 연말정산을 제대로 대비하지 못한다면 남이 낼 세금을 내가 대신해서 더 내야 한다는 이야기다. 세금을 줄이기 위해 검토해야 할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평범한 직장인들도 합법적으로 절세할 수 있는 연말정산 방법을 제시한다.
유흥관 지음 / 위즈덤하우스 펴냄 / 9800원
파리에 비가 오면
혐오와 분노가 들끓는 사회 분위기 때문일까. 사랑했던 사람이 서로 원수가 되고 심지어 헤어지자고 했다는 이유로 살인을 저질렀다는 뉴스까지 보도된다. 그럼에도 우리는 사랑을 추구한다. 사랑은 어렵고 무서운 것이 아니라 험난한 인생을 헤쳐나갈 힘을 더해준다는 그림과 글을 담았다.
현현 지음 / 북폴리오 펴냄 / 1만4000원
슬픈 불멸주의자
왜 인간은 생존을 추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존감에 목숨 걸며 여러 집단에 소속되거나 문화 활동에 전념하는 것일까. 책은 인간 행동의 근원적인 동기가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데 있다며 ‘공포 관리 이론’을 소개한다. 30여년간 500건이 넘는 연구관찰, 실험을 통해 입증된 사례를 정리했다.
셸던 솔로몬 외 지음 / 이은경 옮김 / 흐름출판 펴냄 / 1만6000원
경제무식자, 불온한 경제학을 만나다
문제를 풀기 어렵다면 다른 측면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왜 경제 위기가 반복되는지’, ‘노동자와 자본가의 기준은 무엇인지’, ‘나와 대기업 정규직 노동자 월급은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등 자본주의와 관련된 경제 문제들을 주요 화두로 삼아 마르크스 경제학을 토대로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분석했다.
김성구 지음 / 나름북스 펴냄 / 1만5000원
심리 조작의 비밀
멀쩡해 보이던 사람이 사이비 종교에 빠지고 테러리스트가 된다. 이들 중엔 유복한 가정환경에서 성장해 엘리트 코스를 밟아 온 사람도 적지 않다. 왜 그들은 자신에게 허락된 자유를 모두 포기한 채 꼭두각시처럼 조종당하는 길을 선택한 것일까. 심리 조작의 원리와 단단하게 자신을 지키며 사는 방법을 소개한다.
오카다 다카시 지음 / 황선종 옮김 / 어크로스 펴냄 / 1만4000원
누가 이슬람을 지배하는가
오랜 기간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에서 외교관으로 근무했던 저자가 아랍 세계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중동을 뒤흔든 두개의 큰 흐름인 이슬람의 출현과 십자군 전쟁을 자세히 설명한다. 이를 통해 세계 각지에서 하루가 멀다 하고 무슬림에 의해 빚어지는 참혹한 테러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류광철 지음 / 말글빛냄 펴냄 / 1만5000원
왕릉 역사 기행
무덤은 산자와 죽은자를 연결하는 매개다. 왕릉은 이런 의미를 넘어선다. 신화, 전설, 민담, 역사, 토속신앙, 건축, 미술, 복식 등 당대의 거의 모든 문화 현상이 녹아 있는 종합적 문화 콘텐츠기 때문이다. 가야의 김수로왕릉부터 조선 중기의 광해군묘까지 1500년간의 역사를 담은 왕릉 이야기를 전한다.
손종흠 지음 / 앨피 펴냄 / 1만6800원
☞ 본 기사는 <머니S>(www.moneys.news) 제461호에 실린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