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본점/사진=산업은행
산업은행 본점/사진=산업은행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에 또 한번 자금을 투입한다. 
정부는 2015년 지원 이후 “더 이상의 신규자금 지원은 없다”는 방침을 고수했으나 대우조선의 유동성 위기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자 채권자들이 손실 분담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프리패키지드 플랜(P플랜)’이라는 법적 절차까지 마련했다. 

대우조선에 당장 4월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 4400억원. 문제는 수주 경쟁력 저하로 대우조선 상환 여력이 불가능한 점이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 등 대우조선 채권단은 2조9000억원의 신규 자금을 투입하고  3조원의 출자 전환을 단행하는 내용의 ‘조건부 정상화 방안’을 23일 마련했다.

세부적으로 대우조선 회사채.기업어음(CP) 약 1조5000억원의 50%, 시중은행 무담보채권 약 7000억원의 80%,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무담보채권 약 1조6000억원 각각 출자전환하는 내용이다.

나머지 채권은 만기 연장 후 분할상환하는 방식으로 가닥을 잡았다. 필요 시 출자전환 주식을 현금화할 수 있는 안전 장치로는 올 하반기 대우조선 주식거래 재개를 내걸었다.


산은과 수은은 예상 부족자금(최대 5조1000억원) 가운데 2조9000억원을 한도 방식으로 신규 지원한다. 다음달 이후 발생하는 신규 RG 수요는 2015년 10월 서별관회의에서 합의한 대로 시중은행 및 산은, 수은, 무보가 적정비율로 분담한다. 서울보증보험과 방위산업진흥회는 기존 발급잔액 총 2조1500억원 범위 내에서 방산보증을 제공한다.

정부와 채권단은 대우조선 경영 정상화 추진 상황을 밀착 모니터링하고 보다 엄정한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민·관 공동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 구성, 분기별 채권단회의 개최 등이 해당한다.

대우조선 내부적으로는 부실 규모가 큰 해양플랜트 사업을 점진적으로 축소하고 고부가가치 상선·방산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자회사는 내년 말까지 매각을 마무리한다. 연내 모든 임직원의 임금 반납, 무급 휴직 등으로 총 인건비를 25% 추가 감축하고 직영인력도 내년 상반기까지 9000명 이하로 줄인다. 

채권단은 구조조정이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을 250% 미만으로 떨어뜨릴 것으로 기대한다. RG 또한 4조원 이상 해소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도산을 피해 국가경제적 파급 영향이 대폭 축소되는 데 의의를 뒀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대우조선의 철저한 자구노력을 전제로 도덕적 해이를 차단하고, 조기 경영 정상화를 통해 지원 규모를 최소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