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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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개월 만에 다시 2%대를 넘어서며 4년9개월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4일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3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2% 상승했다. 이는 지난 2012년 6월 2.2% 상승 이후 가장 큰 오름폭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1월 2.0%를 기록한 뒤 2월 1.9%로 소폭 하락했으나 3월 들어 다시 2%대에 진입했다.


특히 도시가스와 농축수산물이 1년 전 보다 큰 폭 오르며 물가 상승을 견인했다. 도시가스의 경우 연료비연동제로 인해 도시가스 물가가 전년 대비 3.9% 오른 것이 물가상승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농축수산물은 5.8% 올라 전체 물가를 0.46%포인트(p) 끌어올렸다. 귤이 전년 동월 대비 106%, 달걀 43%, 돼지고기 8%, 오징어가 45.6% 올랐다.

석유류 상승폭도 전달 보다 커졌다. 석유류는 2월 13.3%에 이어 지난달 14.4% 올라 전체 물가를 0.59%p 상승시켰다. 2011년 11월(16.0%) 이후 가장 큰 상승폭이다.

서비스물가는 2.1% 올라 전체 물가를 1.16%p 끌어올렸다.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물가를 가늠할 수 있는 생활물가지수는 1년 전에 비해 2.8%나 뛰었다. 이는 2012년 1월 이후 5년 2개월만에 최대 폭이다. 식품이 3.6%, 식품 외 부문은 2.4% 상승했다. 전월세를 포함한 생활물가는 2.7% 올랐다.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1년 전에 비해 1.4%, 식료품 및 에너지를 제외한 국제협력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는 1.7% 상승했다.

신선식품지수는 전월 대비로는 0.5% 하락했지만 1년 전에 비해 7.5% 상승하면서 물가 상승을 주도했다. 신선과실은 전월 대비 4.1%, 전년 동월 대비 15.7%의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