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천국제공항 출국장 중국항공 체크인 카운터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사진=머니투데이DB |
21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3월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국외여행 관련 상담은 모두 1556건으로, 전월(1118건)보다 39.2% 늘었다. 지난해 3월(1032건)과 비교하면 무려 50.8%나 많다.
상담 유형별로는 계약해제·해지나 위약금 관련 건이 전체의 53.8%(838건)로 가장 많았고, 계약불이행이 14.4%(225)건을 차지했다. 여행사 모집인원 미달로 계약 취소 통보 후 환급이 지연되는 등의 불만도 있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사드 문제로 인해 중국 여행상품 계약 취소와 관련된 상담이 다수 접수됐다"며 "중국 현지 사정이 불안하다는 보도를 접한 후 여행을 취소했으나 위약금 등을 과다하게 청구했다는 게 가장 큰 불만"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새 학기가 시작되는 시기인 만큼 3월 학습지 관련 상담(486건)이 전월 대비 늘었고 모바일게임서비스, 상조서비스 등과 관련된 상담도 급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