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견카페의 입지를 위해서 애견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주요 서비스와 매출포인트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박균우 두레비즈니스 대표는 "애견카페의 주요 판매와 서비스로 나눠지는데 이 조건을 위해서는 고객의 접근성과 확장성이 띄어난 곳이 좋다."라며 "수도권이라면 최소한 한개 행정구 이상을 배후로 둘수 있는 지역이 주요상권에 해당된다."고 말했다.

애견카페 창업시에는 애견관련용품 판매와 애견미용, 애견분양, 애견카페와 커뮤니티 등의 조건이 중요하다.

우선 애견관련용품 판매와 애견미용은 애견관련 소모품 판매로 반복구매가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애견미용은 용품판매만큼 빈번하진 않지만 메뉴단가가 높아서 실력있는 미용사가 필요하다.

애견분양, 역시 좋은 종의 개,고양이를 많이 교배 분양하는 곳이라면 신규고객창출에 중요하다.
이밖에도 애견카페와 커뮤니티는 애견인들이 식음료와 개,고양이 간식 판매가 주 수입원이고 이곳에서 애견인들의 다양한 정보교류가 가능하다로록 카페 내외부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이밖에도 애견 호텔링사업으로 휴가,명절 때 대시 맡아줄 호텔링 사업은 점점 새로운 사업분야로 확장되고 있다.

애견샵 창업과 관련해 박균우 두레비즈니스 대표는 "유통, 식음, 서비스가 결합된 업종의 경우 개업초반 압도적인 경쟁력의 점포규모와 시설 상권입지가 아니라면 언제든지 경쟁력이 띄어난 후발 업체에 압도 당할수 있으므로 초반 투자를 어느정도로 가져갈지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애견들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동물병원과 연계성을 갖고 있어야만 애견과 관련된 토털 서비스가 가능한 특성이 있다."고 조언했다.
▲ 러브펫코리아 홈페이지 캡쳐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 창업아이템의 모든 것
▲ 러브펫코리아 홈페이지 캡쳐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 창업아이템의 모든 것

애견 멀티펫샵이라는 개념을 정립한 프랜차이즈 중 하나는 ‘러브펫코리아’다. 
러브펫코리아의 ‘러브펫멀티펫샵’은 애완동물 용품, 애완동물분양, 애완동물미용, 애완동물호텔, 강아지유치원, 애견카페, 고양이카페 등 다양한 업종을 한 매장에서 모두 서비스할 수 있도록 하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러브펫코리아의 차별화된 성공 요소를 살펴보면 깔끔하고 감각적인 카페스타일의 공간에서 토탈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을 흡수할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한번 방문하면 그 편의성을 알기 때문에 대부분 단골고객이 되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