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장학금. /자료=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캡처
국가장학금. /자료=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캡처

한국장학재단은 2017학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접수를 오는 17일부터 6월 14일까지 29일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가장학금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을 통해 24시간 가능하고 신청 마감일인 6월14일은 오후 6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재학생은 원칙적으로 국가장학금 1차 신청기간에만 신청 가능하며 2차 신청은 제한된다. 구제 신청은 재학기간 내 1회에 한해 인정된다. 1차 신청을 하면 고지서 상 등록금에서 국가장학금으로 우선 감면되며 감면된 나머지 금액만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학생·학부모의 목돈 마련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국가장학금 신청 후에는 소득 심사를 위한 서류 제출과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를 6월20일 오후 6시까지 완료해야 한다. 신청 학생과 가구원의 정보(거주지, 가족관계 정보 등)가 행정자치부 주민등록 전산정보 및 대법원 가족관계등록 전산정보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 등이 서류 제출 대상으로 장학금 신청 1~2일 뒤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에서 제외 대상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국가장학금은 학생·학부모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해 장학금을 경제적 형편에 따라 차등 지원하는 것으로 성적요건(B0, 80점) 및 이수학점(학기당 12학점 이상) 기준을 충족해야한다. 올해부터 저소득층(기초~2분위) 학생의 성적부담 완화를 위해 'C학점 경고제' 적용 횟수를 1회에서 2회로 확대·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전에 C학점 경고를 1회 적용 받은 경우라도 한 번 더 국가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한편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과 전화상담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국 현장지원센터에서는 1대1 상담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