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 브랜드중에 창업을 권하는 상위 10개 브랜드중에는 ▲ 이바돔감자탕 ▲ 풀잎채 ▲ 원할머니 ▲한솥도시락 ▲본죽 등이 등재되어 있다.
이들은 가맹점 관리충실도와 가맹점수익성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성장성과 광고·홍보, 재무안정성 부문에서 안정적인 점수를 획득했다.
![]() |
▲ 제공=창업경영신문 |
㈜이바돔의 감자탕 전문점 ‘이바돔감자탕’은 가맹점수익성과 회사규모, 광고·홍보, 재무안정성 등의 부문에 좋은 점수를 받으며 한식업종 부문 3위를 차지했다.
창업경영신문이 선정한 올해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 한식업종 부문에서는 약 20%의 브랜드가 새롭게 등장했다.
창업경영신문이 선정한 올해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 한식업종 부문에서는 약 20%의 브랜드가 새롭게 등장했다.
특히 ‘원할머니’, ‘놀부보쌈’ 등의 족발·보쌈 전문 브랜드가 15개로 가장 많았다. 그 외에도 고기, 감자탕, 부대찌개, 샤브샤브, 떡 등 다양하고 세분화된 메뉴를 메인으로 다루는 브랜드들이 이름을 올렸다.
한편,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은 기본적으로 30개 이상의 가맹점과 직영점을 보유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회사규모, 성장, 재무안정성, 광고/홍보, 관리충실도, 그리고 가맹점 수익성 등의 항목을 평가한 순위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에 등록된 정보공개서의 계량적 자료로 평가해 객관적이며, 업종별로 세분화된 순위도 제공해 창업자 및 예비창업자들이 보다 정확하게 가맹본부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