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커피전문점 중 스타벅스의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1일 시장점유율 상위 7개 커피전문점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소비자원이 커피전문점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매장 접근성'(3.84점), '직원 서비스'(3.83점), '매장 이용 편리성'(3.70점) 만족도는 높은 반면 '가격·부가 혜택’ (3.24점)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매장 접근성' '직원 서비스' '맛·메뉴' '서비스 호감도'에서는 스타벅스, '매장 이용 편리성'에서는 엔제리너스, '가격·부가 혜택'에서는 이디야커피가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커피전문점 종합 만족도는 평균 3.74점으로 2015년보다 0.06점 상승했다. 특히 '직원 서비스' 부문에서 높은 상승을 나타냈다. 업체별로는 엔제리너스·탐앤탐스·스타벅스·할리스커피는 2015년에 비해 만족도가 상승했고, 이디야커피는 하락한 것으로 드러났다.

소비자원은 사업자 간담회에서 이번 조사결과를 공유했으며 사업자들은 '가격·부가 혜택' 등 낮은 평가를 받은 항목에 대해 자체적으로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 마련 및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