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건비 상승, 편의점 치킨 판매 등으로 치킨 업계가 많은 시장 변화를 겪고 있는 가운데 치킨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이 창업지원은 물론 폐업지원, 판촉지원, 납품가 인하, 장학금 격려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가맹점과 동반 성장을 실천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창업지원책으로 조기정착 유도, 폐업 지원으로 리스크 경감
오븐구이치킨 전문점 오븐마루 치킨은 신규 가맹점주들이 시장에 조기 안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 4월 17일부터 월 1억 매출에 도전하는 신규 가맹점에 창업비용 부담을 최소화 하기 위해 최고급 수입 오븐기 2대와 함께 초기 물품, 오픈 이벤트 등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또한, 창업 금융을 지원해 신한은행에서 최대 5천 만원의 저금리 신용대출로 소자본창업도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5월 2일 서울 돈암점에서 개회되는 창업설명회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창업박람회 상담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창업박람회 상담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가맹점 폐업 지원 프로그램도 있다. 호치킨을 운영하는 다울에프앤비는 3월 DB손해 보험과 ‘프랜차이즈 가맹점 안심폐업보험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보험 가입 신규 가맹점은 예기치 못한 폐업으로 발생하는 시 보험을 통해 점포 당 약관에 의거 2,000만원을 보상받을 수 있다. 가맹점주에게 안전망을 구축하고 경제적 리스크를 덜어 주기 위한 공생정책이다.
◆ 대형 프로모션으로 비수기 가맹점 매출 견인하고 납품가 인하로 운영 부담 완화
제너시스 BBQ
는 비수기 가맹점 매출 향상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지난 2월과 3월에 세 차례에 걸쳐 요기요 앱에서 BBQ치킨 전 메뉴를 반값에 판매하는 할인 이벤트를 진행했다. 

특히 점주가 할인 금액을 부담하지 않고 본사와 배달앱 요기요가 이벤트 비용을 부담했으며, 프로모션 효과로 비수기 매출이 2배 가량 상승해 가맹점주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4월에도 가맹점 상생 차원으로 치킨 할인 쿠폰 이벤트를 실시했다.

◆ 가맹 점주 자녀들에게 장학금 격려, 가맹점 위기 특별 지원 기구 설립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주 자녀의 대학 등록 장학금을 지원했다. 지난 3월 ‘2019 교촌가족 장학금 수여식’을 진행하고 가맹점과 지사 직원 61명에게 총 3천여 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2014년부터 가맹점주와 지사 직원들의 자녀 등록금 부담을 덜고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호식이두마리치킨은 가맹점 위기 발생 시 지원 강화를 위한 상생 특별 지원 기구를 설립했다. 위기, 돌발 상황으로 가맹점 운영이 어려울 경우 가맹본부에서 신속하게 지원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다. 그 동안 화재, 침수, 폭설 등 재해로 인해 피해를 입은 매장들이 정상적인 영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는데 보다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하기 위해 기구를 설립했다.
치킨프랜차이즈, 가맹점 돕고 창업도 지원해주고

푸라닭은 흔히 볼 수 있는 배달음식의 종이, 비닐 포장방식에서 벗어나 명품 가방을 연상케 하는 치킨 포장박스와 실용적인 더스트 백 포장, 요리와 같은 치킨 등 타 업체와는 차별화된 브랜드 포지셔닝으로 성장하고 있는 치킨 프랜차이즈다.

푸라닭 관계자는 “푸라닭은 치킨의 차별화, 요리화, 고급화를 만들기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연구진이 다양한 치킨메뉴 개발, 타 업체와의 차별화된 브랜드 디자인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내 가족을 생각하며 우리 아이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믿을 수 있는 엄선된 재료들만 공급하여 제공하는 컬투치킨은 안정적인 육계 공급을 위해 HACCP 인증 업체인 (주)마니커의 100% 국산 10호 냉장 계육만을 사용하며, 안정적인 공급 계약을 통해 1년 365일 경쟁력있는 금액으로 계육을 공급하고 있다.

컬투치킨은 예비창업자들이 치킨창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