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본아이에프
/사진=본아이에프
2020 외식 트렌드로 ‘편리미엄’이 떠오르고 있다. 편리미엄은 시간과 노력을 줄여준다면 금액을 더 지불하더라도 편리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호하는 현상으로 편리성이 곧 프리미엄이라는 뜻이다. 특히 바쁜 일상 속 부족한 시간과 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는 다양한 편리미엄 제품이 선택이 아닌 필수 조건이 되고 있다.
7일 식품외식업계에 따르면 프리미엄 메뉴를 편리미엄 트렌드에 발맞추고 있는 매장들이 늘고 있다. 특히 날로 성장하는 배달 서비스는 매장에서만 만나볼 수 있던 프리미엄 메뉴를 언제 어디서든 고객이 원하는 대로 즐길 수 있도록 했고, 외식 매장에서도 주문과 서빙을 로봇을 통해 메뉴를 제공하는 등 각종 편리한 기능을 도입했다. 

본아이에프가 운영하는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죽 전문점 ‘본죽’과 한식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본죽&비빔밥 카페’는 지난 11월 일부 매장에서 처음으로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 후 점차 배달 가능한 매장을 늘려와 전국 약 1500개 매장으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매장에서 정성껏 쑨 죽을 집에서도 편하게 즐길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본아이에프의 공식 모바일 배달 앱 ‘본오더’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앱 및 홈페이지 화면 속 ‘일반 주문’, ‘주문하기’ 탭을 선택 후 원하는 배송지를 입력하면 반경 1km 이내의 본죽 및 본죽&비빔밥 카페 매장이 배달 가능 매장으로 표시된다. 주문 매장을 선택 후 죽, 비빔밥, 장조림 등 매장에서 판매되는 메뉴를 배달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으며, 배달비의 경우 매장별로 상이하다.

파리바게뜨는 제빵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파바 딜리버리’ 서비스를 론칭했다. 파바 딜리버리는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까지 케이크, 빵, 샌드위치, 음료 등 파리바게뜨의 주요 제품을 배달해주는 서비스다. SPC그룹의 해피포인트 멤버십 애플리케이션인 ‘해피앱’의 해피오더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요기요와 같은 배달 앱을 통해서도 활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케이크 본연의 깊은 맛과 브랜드 고유의 멋을 살려 정교한 디자인을 강조한 제품 ‘잇케이크’(It Cake)의 파바 딜리버리 서비스도 시작했다. 잇케이크는 진한 마스카포네 티라미수, 스트로베리 요거트무스 케이크, 리얼 캐롯 케이크, 바스크 치즈 등 총 4종이다. 홀케이크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크기만 줄여 소수의 인원이 즐기기에도 충분한 ‘잇디저트’(It dessert)도 딜리버리 서비스로 만나볼 수 있다. 잇디저트는 진한 마스카포네 티라미수 미니, 리얼 캐롯, 스트로베리 요거트무스 등 3종으로 구성됐다.


편리미엄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선보이는 외식 매장도 주목할 만하다. BBQ가 이번에 처음 선보인 편리미엄 카페형 매장 송파구 ‘헬리오시티점’은 인테리어와 최첨단 디지털 IT로 4차 산업시대의 대표적인 외식 공간을 표현했다. ‘미래∙우주∙기계∙인간’이라는 콘셉트로 세계를 넘어 범우주적인 발전을 표현하는 미래지향적 디자인으로 기존 매장과 차별화했다.

또한 주문부터 서빙까지 무인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손님의 식탁에 로봇이 치킨을 서빙해주는 ‘푸드봇’, 자리에서 직접 태블릿으로 주문할 수 있는 ‘태블릿 오더’, 셀프 주문시스템인 ‘스마트 키오스크’ 등을 갖췄다. ‘그랩앤고’(Grab&Go) 시스템을 통해 햄버거, 샌드위치, 요거트, 컵수프, HMR 제품 등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 매장 곳곳에 설치된 8대의 DID 모니터를 통해 BBQ 브랜드 역사 및 제품 정보 등 볼거리도 제공한다.

업계 관계자는 “편리미엄 트렌드에 맞춰 편안하게 집에서 배달 서비스를 즐기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며 “앞으로도 업계에서는 시장 상황과 고객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