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무설계 최성윤 CFP는 지난 14일, 맥세스컨설팅 ‘제31기 프랜차이즈 실무형 전문가과정’ 경영분석전략 주제강의를 통해 이같이 소개하고, “최근 100위권내의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라며 “프랜차이즈 M&A시장에서는 투자자 입장에서 브랜드에 대한 기업가치를 확인 분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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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재표의 7가지 요소로 재무상태표 자산, 부채, 자본을 중심으로, 손익계산서 매출액, 자본, 원가, 비용. 이익을 기반으로 원재료와 고정적인 안정성을 판단키 위해서는 자기자본비율과 부채비율을, 성장성으로 매출액증가율, 순이익중가율을 기준으로 내다 봐야 한다.
또 수익성을 매출액이익율과 주당순이익을 살펴보게 된다. 활동성은 총자산회전율과 영업자본회전율을 살펴야 한다. 기업가치비율은 주가이익비율과 주당이익, 주가순자산배율을 중요하게 된다.
최성윤 투자재무설계사는 “최근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사모펀드 투자나 운영측면에서 M&A 브랜드 매각 또는 지분투자 등이 늘어나고 있다”라며 “기업가치비율을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성윤 투자재무설계사는 “최근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사모펀드 투자나 운영측면에서 M&A 브랜드 매각 또는 지분투자 등이 늘어나고 있다”라며 “기업가치비율을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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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가맹점주가 가맹본부의 원재료에 비용에 대한 절감을 주장할수 있는 것은 공급자교섭력이나 후방능력을 확인해야 한다.
최 CFP는 "예비가맹점주는 가맹점수익성과 프랜차이즈 성장성, 안정성, 노하우집약도 등의 지표로 확인하고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라며 "정보공개서상에서는 가맹점 광고 판촉비용등을 체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