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수원에서 실버케어 요양원을 누나와 함께 운영하고 있는 김모 원장(52)은 직장생활 25년을 뒤로 하고 요양원을 시작했다. 그는 더 늦기 전에 늘 꿈꾸어왔던 요양원 운영을 위해 과감하게 대기업을 명퇴하는 결단을 했다.


독실한 기독교 신자인 김원장은 평소 몇 년 전 돌아가신 부모님을 마지막에 잘 보살피지 못한 점을 후회해오다가 요양원을 제대로 운영해보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오던 차였다.  

이처럼 봉사정신으로 실버케어 요양원에 관심을 가지는 원장님들이 증가하고 있다. 어르신에 대한 존경심으로 무장한 원장님들이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사례가 늘고 있고, 또 정부가 안정적으로 요양원 입소 어르신들에 대한 지원을 해주고 있어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점도 그 이유 중 하나다.


아모르파티 실버케어 요양원 제공
아모르파티 실버케어 요양원 제공

어르신에 대한 투철한 봉사정신이 없으면 운영하기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아직 한국의 노인복지 수준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미치지 못하고 있어, 웬만한 결심으로서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런 차에 원장님들의 눈길을 끄는 실버케어 요양원이 등장해 화제다. ‘문화가 있는’ 실버케어 요양원을 표방하는 ‘아모르파티’가 그 주인공이다. 어르신을 공경하고 봉사정신이 높은 원장님들이 평소 아쉬워했던 시설 및 프로그램을 완벽히 갖추고 있어서 실버케어 요양원을 설립하려는 많은 원장님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부모님을 직접 케어하지 못하는 형편인 자식들도 아모르파티의 시설과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해 이구동성으로 감탄을 자아내고 있다는 후문이다.


경기도 과천에 거주하는 하모씨는 “홀로 계시는 여든 여섯 되신 어머니가 얼마 전부터 치매가 심해지면서 집안에 혼자 계시게 할 수 없는데, 맞벌이 부부라 어떻게 할지 몰라 고민하다가 아모르파티 실버케어 요양원을 발견하고 안심하고 어머니를 모실 수 있게 됐다”라며, “도심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어서 자주 찾아뵐 수 있어서 좋고, 시설도 최신식인데다 무엇보다 전문적인 운영 프로그램과 원장님과 직원들의 친절한 서비스가 마음에 들어 매우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어머니 또한 집에 혼자 계실 때보다 건강이 훨씬 좋아지셨고, 기분도 한결 가벼워지신 것 같다”고 아모르파티의 장점을 부언했다.



이와 같이 아모르파티는 한국의 문화에 적합한 실버케어 요양원이라 할 수 있다. 한국인은 전통적으로 부모에 대한 효를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여겨왔는데, 자식이 효를 대신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가족이 찾아오기 쉽게 입지를 도심과 가까운 데를 선정하고, 가족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카페와 라운지 시설도 예쁘게 꾸며놓았다. 또한 아모르파티는 가족들이 입소한 어르신들의 생활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투명한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가족 간담회, 가족 상담, 만족도 조사를 통해 부모님 케어에 대한 정보교환 및 가족들의 요청사항을 수렴하여 요양서비스의 내용을 수시로 수정 개선해 나간다.

한국인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시설과 프로그램도 갖추고 있다. ‘편백나무 불가마 저온찜질방’으로 어르신들의 체온을 항상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최첨단 자동입욕 설비 장치 ‘뚜띠’는 어르신들의 자존감과 프라이버시를 존중해주는 시설로서 편리한 세신을 통해 청결유지와 심신안정에 도움을 준다.


한국인들은 깨끗하고 아름다움을 중히 여긴다. 고급스런 분위기로 디자인된 ‘청담동 미용실’과 ‘춘자네 헤어살롱’은 헤어디자이너의 손길로 어르신들의 기분전환과 심리적, 정서적 만족감을 증진시킨다.


아모르파티 실버케어 요양원 제공
아모르파티 실버케어 요양원 제공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인프라도 구비돼 있다. ‘피카디리 극장’은 고전 영화를 통해 과거를 추억하고, 화제의 영화를 감상하며 현재의 감수성과 소통한다. 일일 프로그램과 월간 문화행사 프로그램은 어르신 각자의 니즈에 맞게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어르신들은 지역 문화행사 및 계절 행사를 관람하고 참여함으로써 생활의 활력을 더할 수 있다. 여가 프로그램은 훌륭하다. 알찬 내용의 노래교실, 연주교실, 캘리그라피, 문화동호회, 음악감상, 영화감상, 바둑 등 여가를 위한 문화 프로그램이다.
이와 같이 아모르파티의 문화 프로그램이 입소문이 나면서 재능기부로 어르신과 문화활동을 함께 하고자 하는 개인과 단체들의 신청도 쇄도하고 있다. 아모르파티 운영진의 엄격한 심사를 통과한 고등학생과 대학생, 성인들이 다양한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통해 어른을 존경하는 우리의 전통 가치관을 지키는데 일조하고, 어르신들은 마치 내 자식이나 손자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과 같은 만족을 느낄 수 있다.

이 밖에 건강 및 의료보건 서비스, 생활지원 서비스, 재활 프로그램과 인지 프로그램 등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뤄지도록 설계돼 있다. 이로써 노인복지학 교수,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등 전문가들은 아모르파티를 가장 이상적인 실버케어 요양원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아모르파티 입소대상은 노인장기요양보험 1~5등급 시설급여를 받으신 어르신과 치매, 중풍, 만성질환 등 노인성 질환으로 거동이 불편하신 분, 기타 사유로 인해 가정에서 돌봄이 어려운 어르신이다.

히트곡 ‘아모르파티’를 부른 가수 김연자씨가 모델이라서 그 인지도가 점점 더 올라가고 있는 중이다. 개원을 희망하는 많은 원장님들이 몰려오고 있지만 어르신에 대한 공경과 사랑, 봉사정신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서 최종 개원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 문의 및 창업 상담은 홈페이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