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시스BBQ가 '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한 외식 브랜드' 5위에 선정됐다./사진제공=제너시스BBQ
제너시스BBQ가 '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한 외식 브랜드' 5위에 선정됐다./사진제공=제너시스BBQ
치킨 프랜차이즈인 제너시스BBQ(이하 BBQ)가 미국에서 고속성장 중이다. 빠르게 성장하는 외식 브랜드로 꼽히며 매출 기준으로는 미국 내 500대 외식 브랜드 안에 들었다.
BBQ는 글로벌 외식업 전문지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에서 발표한 '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한 외식 브랜드 25위'에서 BBQ가 5위를 차지했다고 8일 밝혔다.

1956년 발간한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는 외식업계 소식지로 많은 구독자와 공신력을 지닌 매체다. 지난 7월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에서는 전년대비 매장 수, 매출, 매장당 매출을 기준으로 미국 내에서 빠른 성장세를 기록한 외식 브랜드 25개를 선정했다. BBQ는 해외진출 국내 프랜차이즈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BBQ는 현재 뉴욕, 뉴저지, 캘리포니아, 텍사스, 일리노이 등 미국 내 주요지역을 포함 15개주에 진출해 있다. 운영 중인 51개 가맹점을 포함해 150여 개의 매장이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BBQ 미국 매장의 모습./사진제공=제너시스BBQ
BBQ 미국 매장의 모습./사진제공=제너시스BBQ
2020년 초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이 전 세계를 강타한 가운데서도 BBQ는 미국에서 매장 수를 꾸준히 늘리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배달·포장 전문 매장 BSK(BBQ Smart Kitchen) 타입의 비즈니스 모델을 해외 현지화해 선보이고 있다. 현재 미국 내에서만 80여 명의 창업 희망자들이 BBQ 가맹사업을 상담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여기에 미국 맨해튼 매장 오픈 시 현지화 시스템으로 채택한 ‘그랩앤고’방식도 비대면 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한층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BBQ의 그랩앤고는 제품이 조리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기존 테이크 아웃 방식과는 달리 진열대(온장고, 냉장고)에 미리 준비된 제품을 선택 후 바로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BBQ 관계자는 “이번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의 발표는 2006년 미국 진출 이후 지속적인 도전 끝에 이뤄진 쾌거로 매우 뜻깊게 생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전략으로 2025년 전 세계 5만개 가맹점 개설 목표를 실현하는데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