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가 브랜드의 상징인 ‘시그니처 메뉴’에 집중하는 마케팅을 속속 전개하고 있다. 브랜드만의 맛과 감성, 이야기를 함축하고 있는 시그니처 메뉴를 한층 공격적으로 조명함으로써, 소비에 있어 개성이나 특징 등 ‘고유 가치’를 추구하는 MZ세대를 보다 적극적으로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써브웨이(Subway®)는 시그니처 메뉴 ‘이탈리안 비엠티(B.M.T.)’와 이탈리안 비엠티 꿀조합 2종(‘이탈리안 비엠티&에그마요 추가’, ‘이탈리안 비엠티&아보카도 추가’) 등 3종 샌드위치를 최대 약 14% 할인 판매하는 ‘이탈리안 비엠티 프로모션’을 오는 3월 1일까지 진행한다. 

프로모션의 주인공인 ‘이탈리안 비엠티’는 정통 아메리칸 스타일 샌드위치 본연의 맛을 제대로 맛볼 수 있는 가장 클래식한 샌드위치다. 1975년 출시 이후 써브웨이를 상징하는 시그니처 메뉴이자 전세계급 베스트셀러 메뉴로 자리잡았다. 

이삭토스트는 신메뉴로 ‘그릴드 불고기’와 ‘그릴드 불갈비’를 내놓았다. 브랜드 시그니처 메뉴로 인기를 얻은 ‘불고기mvp’와 ‘불갈비mvp’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메뉴다. 프리미엄 식빵인 브라운브레드를 사용, 원재료와의 완벽한 결합을 통해 맛과 영양을 발전시켰다는 설명이다. 

‘그릴드 불고기’는 두툼한 불고기 패티에 자체 개발한 간장양념 베이스의 특제 불고기소스를 더해 풍미 넘치는 불고기 맛을 즐길 수 있다. ‘그릴드 불갈비’는 기존 메뉴 대비 원육 함량이 높아, 한층 풍성해진 식감과 함께 강렬한 스모크 향을 느낄 수 있다.


이디야커피는 겨울 시그니처 메뉴인 딸기 음료 4종과 딸기 베이커리 3종을 출시했다. 음료 4종은 진한 딸기의 맛을 즐길 수 있는 기존 겨울 시그니처 메뉴 ‘딸기 라떼’와 함께, 생딸기 토핑을 듬뿍 올린 ‘생딸기 연유 플랫치노’, 히비스커스, 딸기, 복숭아 향이 입 안에서 어우러지는 ‘생딸기 피치 히비스커스’, 그린루이보스, 딸기, 복숭아의 향에 생딸기를 더한 ‘생딸기 피치 루이보스’ 등이다. 

음료와 함께 하는 베이커리 3종은 ‘생딸기 연유 브레드’, ‘생딸기 와플’, 생딸기 크로플’ 등이다. 생딸기 연유 브레드는 향긋한 생딸기를 얹힌 허니 브레드를 달콤한 연유와 딸기 시럽으로 마무리한 메뉴다. 생딸기 와플은 벨지움 와플에 생딸기를 올리고 아이스볼과 플로팅 크림으로 풍미를 더했다. 생딸기 크로플은 버터 풍미 가득한 크로플과 생딸기의 조화가 돋보인다.
각사 제공
각사 제공

카페 프랜차이즈 커피베이가 딸기 시즌을 맞이해 음료 5종과 디저트 3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2022 딸기 시즌 신메뉴는 딸기 음료 5종 ‘딸기 뿅뿅 프라노베’, ‘스트로베리 릴렉싱티’, ‘딸기망고 스무벨라’, ‘딸기 듬뿍 라떼’, ‘딸기 듬뿍 스파클링’과 디저트 3종 ‘딸기 파르페’, ‘딸기 크로플’, ‘딸기크림 크로플’로 딸기를 보다 다채롭게 즐길 수 있게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카페 창업 전문 커피베이의 백진성 대표는 "딸기 시즌은 매년 초 가맹점 매출을 견인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 메뉴를 기획한다."라고 전하며 “올해는 특히 딸기와 어울리는 원재료들을 적극 활용해 다채로운 맛을 즐기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 드린다.”라고 말했다.

호박패밀리는 한와담 블랙, 호박식당 등 운영 중인 외식 브랜드의 시그니처 메뉴를 간편식으로 만든 ‘HMR 3종 밀키트’를 출시했다. 가정간편식 전문 스타트업 오픈더테이블과 협업해 제작한 제품으로 호박식당에서 가장 인기 있던 메뉴 ‘야키니꾸’와 한와담 블랙의 시그니처 메뉴 ‘곱개장’과 ‘한우곰탕’ 등으로 구성됐다. 

먼저, ‘야키니꾸’는 소고기 한 점 한 점을 양념에 적절히 버무린 일본식 갈비다. 사과, 양파 등 천연재료와 곁들여 달짝지근한 소스를 조합해 인기를 끌었다. ‘곱개장’은 곱창을 넣고 끓인 육개장으로 곱창 특유의 녹진한 풍미와 함께 칼칼하면서도 시원한 국물까지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구매는 GS샵, NS홈쇼핑, 현대투홈, 심플리쿡, 마켓컬리 등에서 가능하다. 

가정식 백반 대창전골과 대창덮밥 등 곱창의 주메뉴를 특색을 갖추고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노포식당'은 손꼽는 시그니처 메뉴로 대창덮밥을 추천한다. 시그니처 메뉴답게 찾는 사람도 많고, 대창의 고소한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넉넉하게 재료와 뛰어난 육수 맛을 자랑하는 곱창전골을, 젊은 학생들이라면 두 가지 맛이 있는 숯불닭고기덮밥을, 언제 먹어도 맛있는 얼큰곱창라면과 미소대창라면이 특색있다. 특히 미소대창라면은 밥을 말아 먹으면 설렁탕 같은 맛을 내기 때문에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분식 프랜차이즈 김밥전문점 창업 '여우애김밥'의 핵심 레시피 황금밥물이 있다. 핵심경쟁력으로 꼽히는 황금밥물은 표고버섯, 다시마, 마늘, 양파, 대파 등 격이 다른 재료를 정성으로 우려낸 핵심비법이다. 별도의 간을 할 필요가 없으며, 언제 어디서든 동일한 맛을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는 여우애김밥의 어느 지점에서나 균등하게 최고의 맛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에게 호평 받는 가장 큰 이유다.

이를 기반으로 한 자체 개발한 시그니처메뉴로 마돈나(마약돈까스라면), 안창살스테이크덮밥, 마새면(마약새우냉라면) 등 가성비 좋고 다양한 메뉴 라인업으로 남녀노소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퍼스트에이엔티의 프랜차이즈 분식 전문 브랜드 여우애김밥은 가성비 좋은 메뉴와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소비자들의 입맛이 점차 고급화되고 취향이 다양해지면서 그만큼 브랜드의 ‘메뉴’ 중요성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창업 성공 일등 공신이 메뉴 경쟁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소비자의 입맛을 잡을 수 있는 다양한 시그니처 메뉴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엄선된 차를 신선하게 마실 수 있는 스페셜 티 브랜드 '팔공티'가 제철과일로 새롭게 구성된 '딸기메뉴'를 새롭게 선보였다. 새콤달콤 딸기의 매력으로 '딸기 복숭아 우롱티'를 신메뉴로 선보이고, 기존 '딸기퐁당라떼', '딸기초코라떼', '딸기스무디', '딸기요거트 스무디'는 한층더 업그레이드 되었다.

팔공티 관계자는 "연초 봄 시즌성 상시 메뉴 출시 목적으로 기존 메뉴에 신규 딸기 메뉴 조합으로 출시했다"라며 "여러가지 딸기 메뉴를 통해 축제 분위기를 연출했다"고 밝혔다. 카페 창업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팔공티는 밀크티를 선호하는 10~20대 고객층과 더불어 30~40대의 커피, 블렌디드 음료 고객까지 함께 아우를 수 있는 메뉴들은 판매하면서 신규 창업이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