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트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 신설된 '정부효율부'(DOGE) 수장으로 임명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한국 비상계엄 관련에 대해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일론 머스크는 3일(현지 시각) 자신의 X(옛 트위터) 계정에 '한국 국회가 본회의를 열어 재적 190명 전원 찬성으로 계엄령 해제 결의안을 통과시켰다'는 게시물을 공유하며 "놀랍다"는 댓글을 달았다.
한국의 상황을 언급한 또 다른 게시물엔 "정말 충격적이다"라는 댓글을 달기도 했다.
|
지난 3일 밤 10시30분쯤 윤석열 대통령은 긴급 대국민 담화에서 "종북 세력을 척결하고 자유 헌정 질서를 지키기 위해 비상계엄을 선포한다"고 했다.
이에 국회는 4일 오전 1시쯤 본회의를 열고 재석 190명 전원 찬성으로 비상계엄 해제요구 결의안을 가결했다. 헌법 제 77조에 따르면 국회가 재적의원 과반수(150명)의 찬성으로 계엄의 해제를 요구한 때에는 대통령은 이를 해제해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비상계엄을 선포한지 6시간여 만에 해제를 결정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백악관 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계엄령을 해제하라는 한국 국회의 표결을 존중해 안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령 선포와 국회의 비상계엄해제 요구안 가결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측은 특별한 반응을 내놓고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