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무신사의 오프라인 스토어를 다녀간 외국인 고객 매출이 200억원을 돌파했다. 무신사 매장을 방문한 해외 관광객 출신 국가 수도 100개국을 넘겼다. /인포그래픽=무신사
지난해 무신사의 오프라인 스토어를 다녀간 외국인 고객 매출이 200억원을 돌파했다. 무신사 매장을 방문한 해외 관광객 출신 국가 수도 100개국을 넘겼다. /인포그래픽=무신사

지난해 무신사가 운영하는 오프라인 스토어를 다녀간 외국인 고객의 매출이 전년 대비 6배 이상 늘었다. 성수와 홍대 등 무신사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K패션을 접한 해외 관광객들의 출신 국가도 100개국을 돌파했다.

무신사는 지난해 오프라인 편집숍 3곳(홍대·대구·성수@대림창고)과 자체 브랜드 '무신사 스탠다드' 매장 19곳을 방문한 외국인 고객의 텍스프리(Tax-free) 매출을 집계한 결과 200억원을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반기 기준으로 비교해도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하반기에 외국인 매출이 90%가량 늘어났다. 지난해 9월 서울 성수동에 해외 관광객과 여성 고객을 겨냥해 오픈한 편집숍 '무신사 스토어 성수@대림창고' 인기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무신사 스토어 성수@대림창고에서 발생한 전체 거래액에서 외국인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인 44%로 거의 절반에 근접하는 수준이다. 이는 텍스프리 매출만 집계한 것이라 실제 부가세를 환급받지 않은 고객까지 더하면 수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성 캐주얼 패션 브랜드 '팔렛'(Fallett)과 잡화 브랜드 '스탠드 오일'(STAND OIL) 같은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는 외국인 매출 기준 랭킹 상위권에 오르기도 했다.

무신사 스탠다드 오프라인 스토어 중에서는 ▲명동 ▲성수 ▲한남 플래그십 ▲홍대 등의 외국인 매출 합산 비중이 전체의 70%를 돌파하며 필수 쇼핑 코스로 주목받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을 국적별로 분류해보면 지난해 말 기준 100개국 이상으로 전년 대비 2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무신사 스토어 편집숍에는 지난해 한해 동안 90개국 고객들이 다녀갔고 무신사 스탠다드 매장에서 상품을 구입한 해외 관광객의 출신 국가는 총 136개국으로 집계됐다.

무신사 관계자는 "국내 패션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상품을 직접 경험하고 구입할 수 있는 무신사 오프라인 매장에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외국인 관광객들이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텍스 리펀 기기 도입과 외국어 안내문 등을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