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청 산격청사 전경/사진제공=대구광역시
대구시청 산격청사 전경/사진제공=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가 2015년 이후 10년만에 시내버스 노선을 대대적으로 개편한다.

시는 대구권 광역철도(대경선)·도시철도 1호선 하양 연장선 개통과 대규모 주택단지 및 신규 산업단지 조성 등 도시 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오는 24일부터 시내버스 노선을 개편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개편으로 직행·급행노선이 신설돼 장거리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굴곡·중복노선 개선 등을 통한 시내버스 노선 운영의 효율화로 추가적인 재정지원 없이 대중교통 서비스를 개선하게 된다.

구체적인 노선 조정사항은 현 122개 노선(급행 11개, 간선 61개, 지선 50개) 중 존치 53개, 대폭 변경 22개, 일부 변경 32개, 폐지 15개, 신설 20개 노선이며 노선 개편 이후 총 127개 노선(직행 2개, 급행 12개, 간선 60개, 지선 53개)을 운행하게 된다.

노선 개편의 주요 내용은 외곽과 도심·외곽간 접근성 강화를 위해 직행 2개 노선과 급행 3개 노선을 신설해 통행시간 단축과 소보면, 삼국유사면 등 시내버스 미운행 지역에 대한 교통서비스를 강화했다.


특히 서대구역~서부정류장 노선 신설, 서대구역~칠곡 간 노선 증설, 서대구역~평리뉴타운 간 노선 개선으로 서대구역 접근성을 크게 개선하게 된다고 시는 설명했다.

또 신암뉴타운·도남지구 등 택지개발 지역의 노선 증설, 봉덕동~남부도서관~송현동~상인동 간 연결노선 신설 등 신규 교통수요를 반영했다. 금호·세천지구 통학 불편 개선과 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등 도시철도와의 중복노선을 줄여 운행 효율화를 도모했다.

허준석 대구시 교통국장은 "신규 주택단지 조성 등 도시 공간 변화에 대응하고 불합리한 노선 조정 등 노선 효율화로 대중교통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을 시행한다"며 "시행 초기 시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버스 시설 정비와 노선 안내 등 시행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