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구 다이소 홍대점에서 다이소 뷰티 제품을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모습. /사진=김인영 기자
서울 마포구 다이소 홍대점에서 다이소 뷰티 제품을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모습. /사진=김인영 기자

"저렴한데 제품도 좋잖아요."

30대 직장인 김다혜씨는 다이소에서 화장품을 구매한 이유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최근 다이소는 1세대 로드샵 뷰티 브랜드와 손잡고 기초부터 색조까지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다이소표 화장품은 초창기 큰 주목을 받진 못했다. 소비자 입장에선 피부에 직접 닿기 때문에 브랜드 화장품을 좀 더 신뢰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최근 다이소 화장품은 저렴한 가격에 높은 퀄리티로 소비자에게 호평받고 있다.

기초부터 색조까지… 1세대 로드샵과 손잡은 다이소

서울 마포구 다이소 홍대점 플레이101 매대 모습. /사진=김인영 기자
서울 마포구 다이소 홍대점 플레이101 매대 모습. /사진=김인영 기자

다이소는 1세대 로드샵 뷰티 브랜드인 에뛰드, 더페이스샵, 투쿨포스쿨 등과 함께 다이소 전용 화장품을 출시했다. 토너, 로션 같은 기초 제품부터 립, 아이 메이크업 등 색조까지 뷰티샵 못지않은 라인업을 자랑한다. 에뛰드 하우스가 다이소에 런칭한 플레이101과 투쿨포스쿨이 런칭한 태그는 아이, 립 등 색조 제품을 위주로 출시했다. 또 어퓨, 더페이스샵은 토너, 앰플 등 기초 제품 위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1세대 로드샵 뷰티 브랜드마다 집중한 제품의 차이가 존재한다.


그렇다면 1세대 로드샵 뷰티 브랜드가 다이소와 함께 손잡는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 '플레이 101' 세컨드 브랜드로 다이소에 입점한 에뛰드 하우스는 립, 아이 등 색조 화장품을 출시했다. 에뛰드 하우스 관계자는 다이소 입점 이유에 대해 "잘파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자)에게 에뛰드 화장품이 지닌 즐겁고 트렌디한 메이크업을 다이소만의 합리적인 가격대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번에 입점하게 됐다"고 밝혔다.

다이소로 간 화장품은 왜 저렴할까?

에뛰드 하우스가 다이소에서 판매 중인 세컨 브랜드 플레이101 제품의 모습. /사진=다이소 홈페이지 캡처
에뛰드 하우스가 다이소에서 판매 중인 세컨 브랜드 플레이101 제품의 모습. /사진=다이소 홈페이지 캡처

다이소에서 판매 중인 뷰티 매출은 매년 증가세다. 지난해 다이소 뷰티 배출은 전년 대비 약 144%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기초화장품 매출이 전년 대비 200% 올랐다. 소비자들에게 다이소표 화장품이 인기인 이유는 무엇일까.

화장품을 구매하기 위해 다이소를 찾았다고 밝힌 김다혜씨는 제품 구매 사유에 대해 "저렴해서 사는 것"이라며 "그런데 제가 아는 브랜드에서 나온 제품이라 믿을 수 있어서 사는 것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렴하고 제품 질도 올리브영이나 브랜드숍에서 구매한 것과 별 차이를 못 느끼겠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화장품 가격은 최대 5000원이다. 기초 케어 제품 중 마몽드의 모공 앰플(50ml)이 다이소에선 5000원에 판매된다. 올리브영에선 모공앰플 30ml가 1만~2만원대로 형성돼 있다. 제조사가 다르지만 올리브영이나 기타 화장품 판매처에선 모공 앰플이 최고 1만원인 것과 달리 다이소에선 5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판매된다는 점은 큰 메리트다.


뿐만 아니라 최근 다이소에 플레이 101 이라는 세컨드 브랜드로 입점한 에뛰드가 출시한 립제품인 틴트는 3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올리브영에서 판매되는 에뛰드 틴트는 최소 6000원인 것을 감안하면 다이소가 절반이나 저렴하다. 에뛰드 하우스 관계자는 다이소 출시 제품과 브랜드 매장, 올리브영에서 판매하는 제품 차이에 대해 "제조사가 같기 때문에 다이소 판매 제품과 같은 브랜드라고 봐도 무방하다"며 "성분은 비슷하고 배합에 차이는 있을 수 있다. 다이소 자체 판매 채널이 있기 때문에 여러 비용이 감안돼 합리적으로 판매될 수 있다"고 전했다.

다이소 뷰티, 앞으로 더 확장될까?

서울 마포구 다이소 홍대점에서 뷰티 제품을 구경하는 소비자들의 모습. /사진=김인영 기자
서울 마포구 다이소 홍대점에서 뷰티 제품을 구경하는 소비자들의 모습. /사진=김인영 기자

다이소는 최근 여러 브랜드와 협업해 다양한 뷰티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기초부터 색조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는 다이소는 앞으로도 뷰티 제품을 더 갖출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다이소는 기초, 색조 제품뿐만 아니라 헤어, 향수 제품 등 다양한 분야의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헤어제품 브랜드인 헤어플러스는 헤어트리트먼트, 워터에센스를 출시했다. 아울러 향수 브랜드 에이딕트도 다이소 전용 향수 제품을 출시했다.

최근 다이소에 입점한 에뛰드는 앞으로도 새로운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뛰드 관계자는 "아직 새로운 제품 출시 계획은 미정"이라며 "하지만 메이크업을 이제 시작하는 이들을 위한 트렌디한 제품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