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엘리베이터가 승강기-로봇 연동서비스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은 현대엘리베이터 임직원들이 승강기-로봇 연동 배달 서비스를 통해 음료를 수령하는 모습./사진=현대엘리베이터
현대엘리베이터가 승강기-로봇 연동서비스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은 현대엘리베이터 임직원들이 승강기-로봇 연동 배달 서비스를 통해 음료를 수령하는 모습./사진=현대엘리베이터

현대엘리베이터가 승강기-로봇 연동서비스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4일 현대엘리베이터에 따르면 충주 본사 1층 카페에서 판매하는 음료와 간식 등을 로봇으로 배달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휴대폰에 설치된 전용 앱(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원하는 상품을 주문하면 층별 사무실 각 개인 자리에까지 로봇배송이 이뤄진다.


그동안 수평이동에 머물던 로봇배송의 한계가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게 되면서 수직이동으로까지 확장됐다. 이번에문을 연 로봇배송의 주문은 최대 2건, 20잔의 음료를 동시에 운반할 수 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한발 앞선 승강기-로봇 연동 기술력을 앞세워 서비스 상용화를 본격화할 방침이다. 이미 다수의 병원과 호텔, 은행 등에서 40여대의 배송로봇이 현대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서비스 중이다.

현대엘리베이터와 다수의 건설업체, 로봇 제조사들을 중심으로 업무협약 체결 등 러브콜도 이어지고 있다. 일부 분양현장에서는 현대엘리베이터와 기술제휴 협약을 통해 아파트 커뮤니티센터에서 각 가정에까지 다양한 물품을 로봇배송하겠다는 구상이다.


회사 관계자는 "수평 이동에 머물던 로봇배송의 한계가 수직이동으로 확장되기 위해서는 승강기와의 연동이 필수"라며 "현대엘리베이터의 승강기-로봇간 연동 기술은 이미 상용화 단계에 이른 만큼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