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2025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2030년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419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사진=기아
기아가 2025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2030년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419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사진=기아

기아가 2030년 글로벌 시장에서 419만대를 판매하고 점유율 4.5%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향후 5년간 미래 사업 19조원을 포함해 전동화·SDV 등에서 총 42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기아는 9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2025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투자자와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구체화된 중장기 사업 전략을 공개했다.


기아는 올해 글로벌 판매 목표를 322만대로 설정하고 ▲2027년 375만대 ▲2030년 419만대, 시장점유율 4.5%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2030년은 중국 판매 목표 현실화에 따라 지난해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한 430만대보다 11만대 감소한 수치를 새로 설정했다.

지역별로는 2030년 북미에서 111만대, 유럽에서 77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58만대, 인도에서는 40만대 판매를 목표하고 있다.

친환경 차 판매는 2025년 89만7000대(판매 비중 28%)에서 2030년 233만3000대(비중 56%)까지 늘릴 계획이다. 전기차는 125만9000대를,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107만4000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2030년 주요 4대 시장별 친환경 차 판매 비중을 북미 70%, 유럽 86%, 국내 73%, 인도 43%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친환경 차 라인업도 강화한다. 올해 말 기준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내연기관 23종, 전기차 9종 등 총 32종에서 2030년에는 내연기관 17종, 전기차 15종으로 전동화 비중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아는 올해 하반기 출시하는 PV5를 시작으로 PBV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추가해 새로운 차급에서 경쟁력을 강화해갈 예정이다.

하이브리드는 글로벌 수요 증가에 따라 올해 K5·K8·니로·스포티지·쏘렌토·카니발 등 6종의 차종을 총 49만2000대 판매하고 2030년 10종의 라인업을 완성, 판매량을 99만3000대까지 늘린다.

향후 투자 계획과 관련해서는 2029년까지 총 42조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미래사업에 대한 투자는 19조원이며 세부적으로는 전동화 67%, SDV 9%, AAM·로보틱스 8%, 에너지 5%, 모빌리티 3%, 기타 7%의 비율로 투자할 계획이다.

2025년 재무 목표는 ▲매출액 112조5000억원(전년 실적 대비 4.7% 증가) ▲영업이익 12조4000억원(2.4% 감소) ▲영업이익률 11.0%(0.8% 포인트 감소)를 제시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2021년 '기아 트랜스포메이션'을 선포한 이후 단순 이동 수단을 넘어 공간을 혁신하고 시간을 가치 있게 만드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내실을 강화하고 자동차 시장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중장기 전략을 실행함으로써 브랜드의 발전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