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PS

발전·송전 설비 정비 전문회사인 한전KPS의 '고객사 사전 종합진단서비스'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21일 한전KPS에 따르면 한전KPS는 지난 2011년 당진2호기를 시작으로 2019년 신평택복합발전소 시운전 공사부터 본격적으로 사전 발전설비 종합진단서비스를 시행해 최근 태안화력발전소에 이르기까지 누적 수행실적 50건을 넘어섰다.


사전 종합진단서비스는 발전소 계획예방정비 공사를 시행하기 전 건설·시운전 단계부터 경상운전 중인 설비까지 사전에 이상징후를 포착하고 정밀분석을 통해 최적의 정비방안과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를 받은 발전소 운영회사가 △공사기간 단축 △유지보수 비용 절감 △안정적 전력공급 효과를 확인하면서 요청이 갈수록 늘고 있는 것.

실제 지난해 사전 진단을 받은 서부발전 태안화력본부 측은 정비공사 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설비 개선 항목을 발굴하고 공사에 반영해 설비 신뢰도를 한층 높일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이같은 성과는 기계, 전기 분야에서 20년 이상의 전문분야 경력을 가진 전문가들로 구성된 점검단이 최신 정밀진단 장비와 예측 정비 기반 설비 진단기술을 활용해 설비별 최적화된 솔루션을 도출한 결과라는 점을 확인시켜 준 덕분이라고 한전KPS는 설명했다.

특히 화력·복합발전소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올해는 원자력·수력·양수·민자발전 등 다양한 발전원까지 영역을 넓혀갈 것 방침이다.

김홍연 한전KPS 사장은 "사전 종합진단서비스는 발전설비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필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며 "앞으로도 첨단기술을 접목한 종합진단서비스를 통해 국내외 발전소 운영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