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효진 포천시 자치행정국장이 22일 시청 기자브리핑룸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포천시

포천시가 시민 중심의 책임 행정과 신뢰받는 청렴 행정 실현을 목표로 2025년 시정 운영 전반에 걸친 주요 사업 및 정책 방향을 22일 발표했다.

포천시는 자치행정국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인사 운영 혁신, 스마트 도시 기반 조성, 체납액 징수 강화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9개 주요 사업의 구체적인 추진 계획을 공개했다.


시는 우선 공정하고 책임 있는 공직 문화 조성을 위해 인사 운영 계획을 대폭 정비한다. 저성과자와 조직 분위기 저해자에게 근무성적평정 '가' 등급을 부여하고, 2회 이상 '가' 등급 시 직위 해제 또는 직권면직까지 검토하는 강력한 인사 조치를 예고했다. 시보 공무원의 경우 임용 기간 내 2회의 평가를 거쳐 엄정하게 임용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특히 6급 팀장급 공직자가 갑질, 음주 운전, 성 비위 등 중대한 비위행위로 불문 경고 이상의 처분을 받을 경우, 보직을 해임하는 등 고위직에 대한 책임을 강화한다. 반면 자녀 출산 및 양육 공무원에게는 근무성적평정 가산점 부여, 우선 승진 검토, 희망 보직 우선 배정 등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해 일과 가정 양립을 적극적으로 돕는다.

또한 시는 국토교통부 공모에 선정된 '스마트도시 솔루션 확산 사업'을 본격적 추진하고 있다. 약 25억원을 투입해 가산면과 선단동 일원(약 50.4㎢)에 지능형 버스 쉼터(스마트 버스쉘터)와 횡단보도, 지능형 가로등(스마트폴)을 설치하고 재난안전관리 및 상황 대응을 위한 드론을 도입하는 등 디지털 기반의 지능형 도시 구현에 나선다. 또 시민이 직접 도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리빙랩 시민참여단'도 발대식을 개최하고 운영에 나서고 있다.


세정 분야에서는 5월 1일부터 6월 2일까지 개인지방소득세 확정 신고 도움 창구를 운영, 시민들이 포천시청 세정과 또는 포천세무서 중 한 곳을 선택해 국세와 지방세를 동시에 신고·납부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 고령자와 장애인을 위한 1대1 전자 신고 지원 창구도 운영된다.

체납액 징수 특수 시책도 강화한다. 납세자의 휴대전화로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 안내문을 발송하는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는 발송 후 5일 만에 수억원대 체납액을 징수하며 실효성을 입증했다. 이 외에도 지방세 고액, 상습 체납자에 대한 가택수색과 동산 압류, 경기도 최초 태양광 전력 판매 대금 압류 등 강도 높은 징수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시는 시민 생활 밀착형 행정 서비스도 강화한다. 오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포천동 행정복지센터 신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설계 공모를 앞두고 있다. 또한, 1인 수의계약 총량제를 운용해 공공 계약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특정 업체에 계약이 편중되는 문제를 해소할 방침이다.

포천시 민원콜센터는 개소 1년여 만에 총 6만 5326건의 민원을 처리하며 시민 소통 창구로 자리매김했다. 세금, 도시개발, 교통, 환경 등 주요 분야에 대한 반복성 민원을, 상담사를 통해 신속히 해결하고 있는 민원콜센터는 상반기 97%, 하반기 94.7%의 시민 만족도를 기록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시민 중심의 책임행정, 신뢰받는 청렴 행정을 실현하기 위한 여러 제도와 정책을 준비했다"며, "행정 전 분야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행정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