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청사 전경. /사진제공=양주시

양주시가 올해부터 반복적인 행정 업무를 자동화하는 '행정업무자동화시스템'(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을 도입하여 행정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RPA는 사람이 반복적으로 처리하던 단순·정형화된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이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한다. 24시간 중단없이 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지자체와 공공기관의 주목을 받고 있다.


시는 올 상반기 중에 출장여비 계산, 당직근무 알림, 민원처리예고 알림, 체납 압류 해지 등 총 4개 과제에 대해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운영환경을 조성한 뒤 7월부터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RPA시스템 도입으로 담당자 부재 시에도 업무가 중단되지 않으며 오류 가능성도 줄어들고, 연간 약 2400시간의 행정처리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는 도입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적용 가능한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스마트 행정기반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