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24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창작자, 판매자, 투자자 등 팀네이버 파트너들을 초청해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한 팀네이버의 기술 방향성과 사업 전략을 공유하는 콘퍼런스 'DAN 23'을 열었다. 사진은 최수연 대표.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24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창작자, 판매자, 투자자 등 팀네이버 파트너들을 초청해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한 팀네이버의 기술 방향성과 사업 전략을 공유하는 콘퍼런스 'DAN 23'을 열었다. 사진은 최수연 대표. /사진=네이버

네이버가 생성형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하고 다가올 생성형 AI 시대를 맞이할 준비를 마쳤다고 자신했다. 네이버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인과 기업 모두가 다양성을 유지하면서 혁신하는 일상을 구현하겠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24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창작자, 판매자, 투자자 등 팀네이버 파트너들을 초청해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한 팀네이버의 기술 방향성과 사업 전략을 공유하는 콘퍼런스 'DAN 23'을 열었다.


콘퍼런스에서는 하이퍼클로바X와 더불어 이를 기반으로 한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와 생성형 AI 검색 '큐(CUE):'가 소개됐다. 네이버의 생성형 AI 프로덕트들과 이를 적용한 검색, 커머스, 광고 등 네이버 주요 서비스들의 변화도 공개됐다.

최수연 대표는 "사용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원하는 결과를 제공한 본질은 검색과 생성형 AI가 다르지 않다"며 "사용자에 대한 집중, 숨겨진 의도 파악을 위한 노력들은 이미 생성형 AI 등장 이전부터 꾸준히 이어져오고 있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그동안 네이버는 다양한 AI 기반의 추천 기술들을 검색을 포함해 쇼핑, 예약, 리뷰, UGC, 지도, 동영상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하며 기술을 고도화하고 사용성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며 "수십년간 경험한 사용자에 대한 이해, 서비스 운영 노하우, 기술 역량 등은 모두 현재 생성형 AI의 백본모델인 하이퍼클로바X의 경쟁력을 강력하게 뒷받침하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클로바X는 창작, 요약, 추론, 번역, 코딩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대화형 AI 서비스로 질문과 답변이 연달아 이어지는 멀티턴(multi-turn) 대화도 가능하다.

클로바X에는 네이버 내?외부의 다양한 서비스 API를 연결하는 시스템 '스킬'(skill) 기능을 도입해 언어모델 자체의 생성 능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답변을 보완해나가는 한편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에 더 쉽게 접근하는 향상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 AI 기술 총괄은 "클로바X는 전혀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가고 있다"며 "쉽고 빠른 확장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판매자와 창작자, 광고주 등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일상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기반의 새로운 기술도구 출시도 앞두고 있다.

생성형 AI를 이용해 판매자들이 사업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비롯해 창작자들에게 새로운 콘텐츠 제작 경험을 제공하는 글쓰기 도구 '클로바 for Writing', 광고주를 위한 생성형 AI 기반의 광고 상품인 '클로바 for AD' 등 네이버 서비스 곳곳에 생성형AI가 빠르게 적용될 예정이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기술을 변화시키는 꿈을 꾸는 회사"라며 "도전을 성공적으로 극복했고 생성형 AI 변화를 맞이할 준비 마쳤다"고 했다.

그는 "네이버 내 창작자, 판매자와 고객 등이 생성형 AI 시대에서 누구보다 경쟁력을 가지고 다양성을 존중받으면서 사용성을 혁신할 수 있도록 네이버가 지원하겠다"며 "본연 가치에 집중하고 상생할 수 있는 의미있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