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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중국에 이어 지난달 글로벌 선박 수주 2위를 기록했다.
6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서 집계한 지난달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은 205만CGT(71척)이다. 이는 전년(291만CGT) 동기 대비 30% 감소한 수치다. 국가별로는 한국이 27만CGT(6척, 13%), 중국이 168만CGT(60척, 82%)로 집계됐다.
1~8월 전 세계 누계 수주는 2681만CGT(1038척)로 전년 동기 3445만CGT(1365척) 대비 22% 감소했다. 같은 기간 한국은 725만CGT(161척, 27%), 중국은 1565만CGT(654척, 58%)를 수주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2%, 2% 감소했다.
8월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90만CGT 증가한 1억2129만CGT를 기록했다. 이중 한국은 3986만CGT(33%), 중국은 5702만CGT(47%)를 차지했다.
전월 대비 한국은 59만CGT, 중국은 28만CGT가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한국 8%, 중국 14%가 각각 증가한 수치다.
야드별로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가 1110만CGT로 가장 많았다.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한화오션 옥포조선소는 2, 3위를 차지했다.
선가추이는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1.44p(7%) 상승한 173.56을 기록했다.
선종별로는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2억650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6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2만2000~2만4000 TEU) 2억2600만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