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제공=(주)좋은생각
▲이미지제공=(주)좋은생각

아파트담보대출이 지속적으로 하락하자 그간 상대적으로 비싼 이자율을 적용받았던 대출자들이 싼 곳으로 갈아타기 위해 은행별 금리비교를 하고 있다. 그런데 아파트담보대출은 비슷해 보여도 선택사항에 따라 할인금리나 가산금리가 천차만별이다.

같은 아파트에 거주 중인 이웃이 저렴한 대출로 갈아타기 했다는 지점에 가서 상담을 받았는데 거치기간 때문에 약 0.3%의 금리가 더 높다는 등의 사연이 그 예다.

아파트담보대출 상품은 선택사항에 따라 우대금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대출을 받기 전 상환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얼마나 더 보유할 것인지, 대출기간을 몇 년으로 잡을 것인지, 중간에 목돈 상환을 할 것인지 등 최대한 많은 가능성을 열어두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현재 있는 주택을 장기보유할 계획이 아니라면 장기고정금리보다 단기고정금리 상품이 약 0.2~0.3% 가량 저렴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는 것도 좋다.

'모기지777' 관계자는 "최근 3%대 고정금리 상품들이 연이어 출시되면서 대출에 무관심하던 사람들도 대환대출에 대한 문의를 많이 하고 있는데, 변동금리가 주를 이루던 예전시장과 다르게 고정금리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전했다.

한편 모기지777(http://www.mo777.co.kr)은 전 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은행별 아파트 담보대출, 빌라 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주택 담보대출 상품 등의 금리 비교를 무료로 제공하며, 필요한 고객들에게 최저 금리를 안내하는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업체다. 자신의 이자율을 계산할 수 있는 대출 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