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근 창업시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창업시장 진출을 노리는 예비창업자들은 크게 늘고 있지만, 수요는 한정되어 있어 그만큼 성공이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창업 전문가들도 역시 이 부분을 지적하며, 그 만큼 과거와는 다른 창업전략이 필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하는 분위기다.
이 같은 우려는 소자본창업의 대표 아이템인 치킨창업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특히 치킨창업의 경우 경험이 부족한 초보창업자들도 무리 없이 시작할 수 있는데다, 큰 비용 없이 투자가 가능해 경쟁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때문에 치킨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라면,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차별화 전략으로 고객들의 유치하는 것이 좋다.
틈새시장을 가장 효과적으로 공략한 브랜드로는 원조 닭강정 전문 프랜차이즈 ‘강정이기가막혀(www.gangjung.com)’을 들 수 있다. 명품닭강정을 내세운 ‘강정이기가막혀’는 레시피부터 다른 차별화 전략으로 단숨에 고객들의 이목을 끌기에 성공했다.
기획 초기부터 차별화된 전략을 바탕으로 브랜드를 론칭했기 때문에 그 결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강정이기가막혀’는 업계에서는 드물게 기획 초기부터 틈새시장을 노린 닭강정 프랜차이즈 1호로서 현재의 타 닭강정 브랜드들의 롤모델이며, 현재의 닭강정 붐을 일으켰다.
‘강정이기가막혀’의 기본메뉴인 기막힌강정의 옛날 선조들이 잔치에 빠지지않는 강정을 닭고기에 접목시킨 메뉴로서 강정이기가막혀만의 레시피 덕분에 닭고기의 잡냄새를 말끔히 잡을 수 있음은 물론, 칼로리를 낮추고, 영양가를 높이는 다양한 효과까지 거두고 있다.
웰빙시대에 가장 잘 맞는 치킨메뉴를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참고로 웰빙시대라는 트렌드에 맞는 치킨메뉴를 내세운 곳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여기에 쌈닭강정, 마늘강정, 떡볶이강정, 프리미엄 패키지세트 등 기존 보다 한층 더 다양해진 메뉴 역시 ‘강정이기가막혀’만의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흔하지 않은 메뉴를 선보이는 만큼 단골고객 확보가 수월하고, 브랜드의 안정성을 지키는 것도 쉽다.
더불어 모던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이 더해진 매장 분위기도 ‘강정이기가막혀’의 또 다른 성공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대부분의 치킨 프랜차이즈들이 매장 분위기에 다소 소홀한 것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부분이다.
이에 대해 ‘강정이기가막혀’ 본사 관계자는 “치킨창업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일부의 평가를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지만, 치킨창업은 여전히 수익성 높은 창업아이템임에 분명하다”면서, “강정이기가막혀는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이러한 수익성을 검증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치킨창업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푸디노에프앤디(강정이기가막혀)는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인증한 HACCP 인증업체로서 신선한 원료육 및 소스 등을 각 가맹점에 당일 배송된 신선한 제품들을 고객들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