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시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어떤 관리를 해주느냐에 따라 초보창업자들에게 유리하다.

이때문에 가맹본부의 메뉴얼과 관리시스템을 면밀히 확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사 메뉴얼, 가맹점 관리능력을 확인해야 한다.

◇ 셰프의국수전..가족점 관리 시스템으로 프랜차이즈 한계 극복한다. 
외식 전문 프랜차이즈 3년차에 접어드는 ㈜바인에프씨는 자사 브랜드 3개(셰프의 국수전/셰프의 육개장/셰프의국수&육개장)을 론칭 이후 창업자들의 성공적인 매장 운영을 위한 ‘가족점 관리 시스템’이라는 차별화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은.. 매장관리시스템에 주목해야..
▲ 셰프의 국수전 매장관리 교육 모습 (사진제공=바인에프씨)

현재 프랜차이즈 대부분은 매장운영 관리에 도움을 주는 슈퍼바이저와, 메뉴개발 및 교육을 위한 메뉴바이저로 따로 나뉜다. 

바인에프씨의 가족점 관리 시스템의 차별점은 슈퍼바이저와 메뉴바이저를 하나로 묶은 것이 바로 마스터바이저 이다. 

마스터바이저는 운영, 관리, 메뉴부분의 전문 교육과정을 이수해야만 직무수행을 할 수 있으며, 각각의 매장들이 궁금해 하고 어려워하는 모든 부분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본사에 배치 되어 있는 마스터바이저는 총 4명으로 각 매장당 20개점까지 관리하여, 가족점과의 밀접한 관계를 유지한다. 매장의 애로점을 속속들이 파악하고 해결해 줄 수 있는 해결사 역할을 하고 있다.

처음 창업을 시작하는 창업자에게 안성맞춤의 관리 운영 체계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바인에프씨는 `셰프의 국수전'과 `셰프의 육개장', `셰프의 국수&육개장' 전국 매장에 스마트폰 홈페이지 지원을 한다. 모바일 웹 솔루션 기업 ㈜제로웹과 계약 체결을 통해 홈페이지 제작과 서버 호스팅비·유지비 등을 지원해 고객 확보를 위한 활동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 꼬지마루, 탁월한 매장관리 시스템으로 눈길 끈다
외식 전문 프랜차이즈 기업인 (주)이안에프앤비에서 운영 중인 한국식 수작 프리미엄 꼬치구이 전문점 꼬지마루(www.cozymaru.com)는 매장을 오픈하기 전부터 오픈 후 매장 운영까지 본사의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가맹점의 매출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하고있다.

꼬지마루는 꼬치의 방언 ‘꼬지’와 산봉우리, 최고를 뜻하는 순 우리말 ‘마루’의 결합어로 ‘최고 품질의 꼬치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꼬지마루의 창업 경쟁력은 탁월한 창업지원시스템이다. 최초 가맹 계약부터 실제 오픈과 실 영업까지 본사 매뉴얼에 의해 철저히 관리하여 가맹점의 수익 창출을 돕고 있다. 

조리교육은 물론, 접객 요령, POS 이론 및 실전체험 등 영업에 관련된 모든 사항에 대해 실무 위주로 꼼꼼히 교육하여 창업 후 어려움이 없도록 하고있다. 

특히 꼬지마루는 오픈 전 매장의 실습 교육을 통해 창업주들이 실제로 영업 시 겪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철저히 교육을 하고 있다.

또한 꼬지마루는 가맹점 오픈 후에도 철저한 매장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가맹점 매장관리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각 매장의 담당 수퍼바이저는 가맹점과의 긴밀한 협조 아래 지역에 맞는 매장 운영 방안을 수립하고 본사의 마케팅 정책을 가맹점에 반영하여 실시하며 조리바이저 제도를 병행하여 안정적인 주방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