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시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어떤 관리를 해주느냐에 따라 초보창업자들에게 유리하다.
이때문에 가맹본부의 메뉴얼과 관리시스템을 면밀히 확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사 메뉴얼, 가맹점 관리능력을 확인해야 한다.
◇ 셰프의국수전..가족점 관리 시스템으로 프랜차이즈 한계 극복한다.
외식 전문 프랜차이즈 3년차에 접어드는 ㈜바인에프씨는 자사 브랜드 3개(셰프의 국수전/셰프의 육개장/셰프의국수&육개장)을 론칭 이후 창업자들의 성공적인 매장 운영을 위한 ‘가족점 관리 시스템’이라는 차별화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외식 전문 프랜차이즈 3년차에 접어드는 ㈜바인에프씨는 자사 브랜드 3개(셰프의 국수전/셰프의 육개장/셰프의국수&육개장)을 론칭 이후 창업자들의 성공적인 매장 운영을 위한 ‘가족점 관리 시스템’이라는 차별화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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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셰프의 국수전 매장관리 교육 모습 (사진제공=바인에프씨)
현재 프랜차이즈 대부분은 매장운영 관리에 도움을 주는 슈퍼바이저와, 메뉴개발 및 교육을 위한 메뉴바이저로 따로 나뉜다.
바인에프씨의 가족점 관리 시스템의 차별점은 슈퍼바이저와 메뉴바이저를 하나로 묶은 것이 바로 마스터바이저 이다.
마스터바이저는 운영, 관리, 메뉴부분의 전문 교육과정을 이수해야만 직무수행을 할 수 있으며, 각각의 매장들이 궁금해 하고 어려워하는 모든 부분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본사에 배치 되어 있는 마스터바이저는 총 4명으로 각 매장당 20개점까지 관리하여, 가족점과의 밀접한 관계를 유지한다. 매장의 애로점을 속속들이 파악하고 해결해 줄 수 있는 해결사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본사에 배치 되어 있는 마스터바이저는 총 4명으로 각 매장당 20개점까지 관리하여, 가족점과의 밀접한 관계를 유지한다. 매장의 애로점을 속속들이 파악하고 해결해 줄 수 있는 해결사 역할을 하고 있다.
처음 창업을 시작하는 창업자에게 안성맞춤의 관리 운영 체계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바인에프씨는 `셰프의 국수전'과 `셰프의 육개장', `셰프의 국수&육개장' 전국 매장에 스마트폰 홈페이지 지원을 한다. 모바일 웹 솔루션 기업 ㈜제로웹과 계약 체결을 통해 홈페이지 제작과 서버 호스팅비·유지비 등을 지원해 고객 확보를 위한 활동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외식 전문 프랜차이즈 기업인 (주)이안에프앤비에서 운영 중인 한국식 수작 프리미엄 꼬치구이 전문점 꼬지마루(www.cozymaru.com)는 매장을 오픈하기 전부터 오픈 후 매장 운영까지 본사의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가맹점의 매출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하고있다.
꼬지마루는 꼬치의 방언 ‘꼬지’와 산봉우리, 최고를 뜻하는 순 우리말 ‘마루’의 결합어로 ‘최고 품질의 꼬치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꼬지마루의 창업 경쟁력은 탁월한 창업지원시스템이다. 최초 가맹 계약부터 실제 오픈과 실 영업까지 본사 매뉴얼에 의해 철저히 관리하여 가맹점의 수익 창출을 돕고 있다.
조리교육은 물론, 접객 요령, POS 이론 및 실전체험 등 영업에 관련된 모든 사항에 대해 실무 위주로 꼼꼼히 교육하여 창업 후 어려움이 없도록 하고있다.
특히 꼬지마루는 오픈 전 매장의 실습 교육을 통해 창업주들이 실제로 영업 시 겪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철저히 교육을 하고 있다.
또한 꼬지마루는 가맹점 오픈 후에도 철저한 매장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가맹점 매장관리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꼬지마루는 가맹점 오픈 후에도 철저한 매장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가맹점 매장관리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각 매장의 담당 수퍼바이저는 가맹점과의 긴밀한 협조 아래 지역에 맞는 매장 운영 방안을 수립하고 본사의 마케팅 정책을 가맹점에 반영하여 실시하며 조리바이저 제도를 병행하여 안정적인 주방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