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1월 30일 와바 홍대직영점에서 ‘비어토크 오픈하우스’ 행사가 열렸다. 세계맥주 전문점인 와바가 세계맥주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고객들에게 전달한다는 취지의 행사였다.

이 날 행사에서는 비어토크, 커피 토크, 초콜릿 토크 등으로 유명한 Idea Doctor 이장우 박사와 윤일준 비어 스타일리스트가 세계맥주에 얽힌 이야기를 전달했다. 

참석자들은 BC 4000년 전인 수메르 왕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맥주의 역사와 대표적인 맥주의 종류, 그에 얽힌 흥미로운 얘기를 들을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세계맥주를 직접 시음해보는 기회도 가졌다.
비어토크 오픈하우스.. 세계맥주 이야기 공간으로..
▲ 와바 비어토크 모습 (사진제공=인토외식산업 와바)

업계 관계자들은 이에 대해 “문화 마케팅의 장점을 잘 살린 사례”라며, “앞으로도 이 같은 맥락의 마케팅 전략이 소비자들에게 유효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상품에 얽힌 역사와 문화를 전달하며 그에 대한 가치를 드높이는 방식의 브랜딩 전략을 시도했기 때문이다. 또한 고객 참여 이벤트 형식으로 구성해 고객과의 친밀도를 높인 것이 유효했다는 평이다.

와바 관계자는 "국내 세계맥주 시장 신장률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 맥주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비어토크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의 문화 마케팅을 통해 와바와 세계맥주를 알리겠다"고 전했다.